2018년 7월 26일 목요일

노인상담의 과정

노인상담의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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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노인상담의 과정

I. 노인상담의 접수 및 계약
1. 상담신청
2. 접수면접
3. 첫 회 상담
4. 상담계약

II. 노인상담의 목표설정 및 개입
1. 문제 정의하기
2. 상담목표 정하기
3. 문제 명확히 하기
4. 대안 살피기
5. 결정 지지하기

III. 노인상담의 종결과 수퍼비전
1. 상담의 종결
1) 끝매듭 잘 마무리하기
2) 적절한 때를 맞추기
3) 작별의 슬픔
4) 필요한 경우의 의뢰
5) 미완성된 종결
6) 초대
7) 사후관리
2. 수퍼비전

* 참고문헌

본문
노인상담의 과정

I. 노인상담의 접수 및 계약

1. 상담신청

노인상담은 내담자 본인이 상담기관에 직접 찾아와서 상담신청을 하기도 하지만, 노인 내담자의 가족이나 의사, 사회복지사 등 전문가가 의뢰(referral)하여 이루어피는 강우도 있다. 일반적으로 노인상담은 보효카인 가족원에 의해 신청되는 경우가 흔하다. 상담신청은 예약 없이 직접 상담기관을 찾아와서 신청하는 경우와 전화로 신청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어떠한 방법으로 상담신청이 이루어졌든, 일단 첫 상담이 시작되기 전에 상담신청서 나 접수상담기록지 , 내담자 기록양식 등의 문서를 작성하여야만 한다.
일반적으로 상담신청은 전화를 통해 이루어진다. 거의 모든 내담자들은 이러한 전화문의를 통해 그 기관에 대한 첫인상을 받게 되므로, 전화를 걸어 상담에 대해 문의하는 잠재적인 고객을 응대하는 일은 상담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업무가 된다. 특히 상담을 통해 문제해결을 시도해보려는 내담자 입장에서 볼 때, 전화를 건 시점은 상담을 통해 내담자가 변화 성장할 수 있는 최적의 시기이므로 가능한 한 전화문의가 실제 상담과 연결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전화를 거는 사람들 중 상당수는 자기가 고민하고 있는 문제가 상담소에 갈만한 문제인지, 상담을 받으면 문제가 해결될 수 있는지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물어오는 경우가 있다. 전문상담가가 전화를 받았을 때에는 직접 답변하기도 하지만, 비전문가가 받았을 때에는 잠시만 기다리시면 상담전문가 선생님을 바뀌드리겠습니다. 라고 한 뒤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참고문헌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노년기 의미와 즐거움 : 에릭슨 저 / 한성열 역 / 2000 / 학지사
성인발달과 노화 : 정옥분 저 / 2001 / 교육과학사
노인발달 이해와 상담 : 김은혜 저 / 2012 / 북모아
성인발달 및 노화심리학 / 장휘숙 저 / 2012 / 박영사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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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노인상담, 노인, 상담신청, 신청, 내담자,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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