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8월 27일 월요일

기초소자실험 예비레포트1

기초소자실험 예비레포트1
기초소자실험 예비레포트1.hwp


본문
♣ 테스터기의 사용법
목적 : 일반적으로 멀티테스터라 하며 직류전압, 전류 교류전압, 저항, 트랜지스터의 극성과 양부판별, 데시벨 측정 등이 가능하다.
테스터란 말 그대로 전기와 관련된 각종 수치들을 측정할 수 있는 휴대용 만능 회로 측정기로써 회로시험기라고도 한다. 사용법 또한 매우 간편하여 사용할 용도에 맞게 절환스위치를 조정하면 단서유무, 전기저항, 직류 및 교류의 전압 전류 등을 측정할 수 있다. 사용법은 절환스위치를 측정하려고 하는 눈금에 맞추고 2개의 적색과 흑색 리드봉을 측정하고자 하는 전기회로의 양단에 댐으로써 움직이는데 전류침을 읽어 이상을 파악하게 된다. 크게 아날로그방식과 디지털방식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약간의 사용상의 차이는 잇지만 거의 같다고 보면 된다. 일반가정에서도 전기기기가 늘어나고 있으므로 한 대 비치해 두고 간단한 사용법만 익히면 아주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하다.
◇ 단선체크와 저항테스트
테스터기가 가장 많이 사용되는 부분은 단선체크이다. 예를 들어 퓨즈 양단에 적색리드봉과 흑색리드봉을 갖다 대었을 때, '0'을 지시하면 퓨즈는 살아있는 것이고 바늘이 전혀 움직이지 않으면 퓨즈는 제 기능을 이미 다한 것으로 더 이상 사용할 수 없다고 할 수 있다. 디지털테스터기인 경우, 저항 측정범위를 지정할 필요없이 'Ω옴'에다가 맞추어두고 위와 동일한 방법을 사용하면 된다. 저항테스트를 하려면 우선 테스터기의 측정범위를 'RX1'에 맞추고 적색리드봉과 흑색리드봉의 끝을 서로 붙여서 0점을 맞추어 테스트할 준비를 한다.
아날로그 테스터는 저항의 측정범위를 변경하면 0점이 항상 바뀌기 때문에, 저항값 측정전에 반드시 0점을 맞추어야 한다.
주의점!!
저항이나 단선의 유무를 체크할 때에는 반드시 전원을 차단하고 체크를 해야 한다. 특히 아날로그 테스터기의 경우 전원이 들어가 있는 상태에서 테스터를 사용하다가 잘못하면 테스터기의 내부퓨즈를 끊어지거나, 심한 경우 테스터가 고장나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하여야 한다.
구조 및 각부명칭과 기능
◇ 직류전압(DCV)의 측정
테스터기의 측정범위를 'DCV에 맞추고 측정을 해야 한다. 직류전압은 극성에 유의 하여 측정하여야 한다. 선택스위치에 따라 측정 범위가 다르므로 예측 불가능한 전압을 측정할 때는 최고 값에 놓고 측정하는게 바람직하다. 이 선택스위치에 나와 있는 수치는 잴수 있는 최대 값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1000으로 두면 1000V 전압 까지 잴수 있으므로 테스터기가 고장날일은 없다. 레인지 값을 1000 에 두고 테스터기 눈금 값이 220V정도에서 섰다면 레인지를 250에 두고 정확한 전압을 잴 수 있을 것이다. 자동차의 경우 최대값을 50으로 두면 정상적인 경우 13V 정도의 눈금에서 멈출 것이다. 10V에 두고 13V를 재면 안 된다. 레인지를 변경할 때는 흑색리드봉을 선과 우선 뗀 상태에서 해야만 한다.

하고 싶은 말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키워드
측정, 테스터, 경우, 측정범위, 테스터기, 리드봉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