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8월 29일 수요일

사회 한국의 입시정책 사례연구-노무현정부와 이명박 정부의 대입정책 중심으로

사회 한국의 입시정책 사례연구-노무현정부와 이명박 정부의 대입정책 중심으로
[사회] 한국의 입시정책 사례연구-노무현정부와 이명박 정부의 대입정책 중심으로.pptx


목차
서론
주제선정이유
대학입시의 의미와 기능

본론1
대학입시제도의 변천과정
대학입시제도의 문제점

본론2
노무현 정부의 대입정책 사례
이명박 정부의 대입정책 사례
현 정부의 대입정책 개선안

결론
1. 현 정부 대입정책에 대한
정책적 제언

본문
2. 대학입시의 의미와 기능
1. 대학 입학 적격자 선발기능
- 대입 제도의 가장 핵심적인 기능
- 대학 입학 적격자란? 대학에 진학해서 성공적으로 학업을 이수할 적성이 있는 사람
-적격자 선발에 있어서 그 기준은 일반적으로 2가지이다.
(지적 능력을 측정 / 고등학교 단계의 수학성과를 평가)

2. 고등학교 교육 정상화 기능
-대입제도가 어떻게 수립 운영되는가는 고등학교 교육의 방향을 결정짓는다.
-대입제도와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괴리는 사교육 증가 등의 문제점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우리나라는 대입 시험과 고등학교 교육간의 연계성을 강화하려는 노력을 집중적으로 기울여옴

3. 사회 경제적 지위 형성 기능
- 대입은 일정한 사회적 지위를 향유할 수 있는 자격증을 얻는 것과도 같음
- 오늘 날, 대학 입시의 이러한 기능은 과도한 경쟁을 유발했고 그 결과 사교육 증가라는 문제점을 낳음
따라서 대입제도는 이를 완화하기 위한 기능을 수행해야 함.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