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한국의 입시정책 사례연구-노무현정부와 이명박 정부의 대입정책 중심으로.pptx |
목차 서론 주제선정이유 대학입시의 의미와 기능 본론1 대학입시제도의 변천과정 대학입시제도의 문제점 본론2 노무현 정부의 대입정책 사례 이명박 정부의 대입정책 사례 현 정부의 대입정책 개선안 결론 1. 현 정부 대입정책에 대한 정책적 제언 본문 2. 대학입시의 의미와 기능 1. 대학 입학 적격자 선발기능 - 대입 제도의 가장 핵심적인 기능 - 대학 입학 적격자란? 대학에 진학해서 성공적으로 학업을 이수할 적성이 있는 사람 -적격자 선발에 있어서 그 기준은 일반적으로 2가지이다. (지적 능력을 측정 / 고등학교 단계의 수학성과를 평가) 2. 고등학교 교육 정상화 기능 -대입제도가 어떻게 수립 운영되는가는 고등학교 교육의 방향을 결정짓는다. -대입제도와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괴리는 사교육 증가 등의 문제점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우리나라는 대입 시험과 고등학교 교육간의 연계성을 강화하려는 노력을 집중적으로 기울여옴 3. 사회 경제적 지위 형성 기능 - 대입은 일정한 사회적 지위를 향유할 수 있는 자격증을 얻는 것과도 같음 - 오늘 날, 대학 입시의 이러한 기능은 과도한 경쟁을 유발했고 그 결과 사교육 증가라는 문제점을 낳음 따라서 대입제도는 이를 완화하기 위한 기능을 수행해야 함. |
2018년 8월 29일 수요일
사회 한국의 입시정책 사례연구-노무현정부와 이명박 정부의 대입정책 중심으로
사회 한국의 입시정책 사례연구-노무현정부와 이명박 정부의 대입정책 중심으로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