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8월 31일 금요일

사회 히브리문화

사회 히브리문화
[사회] 히브리문화.hwp


목차
서론
히브리문화란?

본론
아담과 하와

결론
아담과하와를 통해 볼수 있는 성경속 남녀관계
현대적 교훈

본문
히브리문화란?

-헤브라이
Hebrew
헤브라이어의 이브리(ibri;건너온 사람들이라는 뜻)에서 유래한 말.
원래 외국인들이 유대인을 멸시하여 부른 말, 또는 사회적으로 신분이 낮은 사람들, 예컨대 노예계층 사람들을 가리킨 말입니다. 유대인이 그들 자신을 헤브라이인이라고 부른 것은 유수기(幽囚期;BC 6세기) 이후로 그때부터 이스라엘 유대 구약성서 등과 같은 뜻으로 사용되거나, 보다 더 넓은 의미로 사용되었으며 특히 유대교와 같이 쓰이는 경우에는 포수기(捕囚期) 이전의 이스라엘 민족을 가리키며 한국에서는 '히브리'로 많이 씁니다.

-헤브라이신화
Hebrew myths , ─神話
유일신(唯一神:야훼) 신앙의 성립 이전부터 헤브라이인(유대인) 사이에 전승되어 온 신화.
그 신앙에 의한 순화로 인해 원시의 신화에 관해서는 분명치 않으나, 근년에 와서 고고학자들의 연구로 주변 제민족의 상황이 해명되고 헤브라이인 자체의 원시신앙관도 점차 밝혀지고 있다. 이 연구에 따르면 구약성서 자체 안에도 천지창조, 에덴의 동산, 낙원추방, 노아의 홍수, 바벨탑의 건설 등 근린민족의 신화와 공통되는 요소를 발견할 수 있으며, 메소포타미아 시대의 신화전승의 흔적을 엿볼 수 있다고 한다. 예를 들면 바빌로니아의 '마르둑' 신에 의한 천지창조 신화와 《길가메시 서사시》의 대홍수 이야기 등 비교신화학적으로 보면 양자의 소재의 동일성에 대해 의심할 여지는 없다. 처음에 부족신이었던 야훼 신앙은 점차 다신교를 극복하면서 원시신앙도 야훼 신앙의 측면에서 새로 해석하여 받아들인 것으로 생각된다.

키워드
야훼, 구약, 성서, 구약성서, 천지창조, 자체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