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8월 27일 월요일

기초물리학실험 3-5

기초물리학실험 3-5
기초물리학실험 3-5.hwp


본문
실험과정 및 결과에 대한 검토
이번 실험은 에어트랙을 통해 두 물체가 정면충돌하는 실험을 통해, 충돌전후의 두 물체의 운동량의 합을 비교해 봄으로써 이론과 실제를 비교해보는 실험이다. 우선 실제상황 가운데 벌어질 수 있는 여러 가지 외력 중에 가장 큰 장애인 마찰력을 에어트랙을 통해 제거하였다. 두 물체가 충돌하게 될 때, 그것이 탄성충돌이든 비탄성충돌이든, 외력이 작용하지 않는다면 운동량은 보존된다는 뉴턴이 제시한 운동량 보존법칙을 실험결과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고, 운동에너지 보존에 관해 공부할 수 있었다.
여러 번의 실험에 계속해서 나타나는 문제인 에어트랙 평형은 오차를 일으키지만 굉장히 어려운 것 같다. 글라이더 충돌 시에 발생하는 열에너지는 인위적으로 최대한 배제하였지만 마찰력 때문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1. 질문에 대한 검토
① 이 설험에서는 충돌 전후의 운동량이 보존되지 않았다. '선운동량 보존 법칙'은 마찰이 없음을 전제로 한다. 마찰을 줄이기 위해 에어트랙과 송풍기를 사용하기는 했지만, 완전히 마찰을 없앨 수는 없다. 그리고 두 글라이더가 충동할 때 에너지의 일부가 손실될 수 있고, 또 속도를 측정할 때 발생하는 오차도 있다. 이러한 이유로 이번 실험에서 선운동량은 보존되지 않았다.
②이론상에서는 운동에너지가 보존되지만, 실제 실험에서는 보존되지 않았다. ①에서의 이유(마찰, 충돌 시 에너지 손실, 오차)로 운동에너지 역시 보존되지 않았다.
2. 실험 과정 및 결과에 대한 검토
물리 수업 시간에 배운 선운동량 보존의 법칙을 이번 실험을 통해 증명하고 싶었지만, 생각보다 오차 값이 크게 나와 조금 실망이었다. 역시 이번에도 글라이더의 평형을 맞추는데 많은 시간을 써야했다. 장비에 이상이 있는 것인지 아무리 송풍기를 조정해도 평형이 맞춰지지 않아 임시방편으로 에어트랙을 기울여 평형을 맞추었다.
1. 질문에 대한 검토
질문1 실험1에서 글라이더는 등속운동을 한다고 볼 수 있는가? 아니라면 그 이유를 설명하라.

하고 싶은 말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키워드
실험, 운동량, 에어트랙, 충돌, 검토, 보존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