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8월 30일 목요일

다문화가정 아동의 부적응

다문화가정 아동의 부적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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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1. 학습지도와 학교적응

자녀교육에 있어 어머니의 역할이 큰 비중을 차지하는 우리나라의 현실에 비추어 한국말조차 서투른 외국인 어머니들은 다른 가족이 도와주지 않으면 이 부분에서 속수무책인 경우가 허다하다.
가정에서 부모들의 지도아래 한글과 숫자, 읽기 등 학습능력을 획득하는 일반 어린이들과 달리 충분한 지도를 받지 못한 다문화가정 자녀들은 기초학력조차 갖추지 못하고 초등학교에 입학할 수밖에 없다. 때문에 학교에 입학해도 학력부진이 그대로 이어질 우려가 높고, 또래와 어울리거나 적응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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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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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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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간략하게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가정, 다문화가정, 다문화, 부적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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