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월 26일 화요일

경영계획의 단계(과정, 절차)

경영계획의 단계(과정, 절차)
경영계획의 단계(과정, 절차).hwp


목차
경영계획의 단계

I. 기회의 인식

II. 목표설정

III. 계획전제의 수립

IV. 대체안의 결정

V. 대안의 평가

VI. 대체안의 선택

VII. 파생계획의 수립

VIII. 예산의 편성

* 참고문헌

본문
I. 기회의 인식

계획수립의 출발점은 문제나 기회의 인식이다. 여기서 기회란 해결해야 될 문제의 발생을 의미한다.
따라서 문제나 기회를 올바르게 인식하는 것은 계획의 첫 출발점이다. 이 단계에서는 가능한 미래기회에 대한 예비검정, 자사의 현 위치 및 강점과 약점에 대한 지식, 미래비전에 대한 전망 등이 포함된다.
II. 목표설정

최초의 계획단계는 올바른 목표를 수립하고 이에 따라 각 부문별 목표를 세우는 것이다. 목표가 명확하지 않으면 계획 자체가 올바르게 수행될 수 없다.
따라서 목표는 목표의 명확화라는 원칙 하에서 설정되어야 한다. 하위부문의 관리자는 자기부문의 목표뿐만 아니라 상위부문의 목표 및 기업전체의 목표를 명확히 인식하고 있어야 한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요점/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