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월 25일 월요일

경영혁신 기법의 종류에 대하여 간단히 설명하시오(조직구조조정, 업무재설계, 긴축경영, 벤치마킹, 아웃소싱)

경영혁신 기법의 종류에 대하여 간단히 설명하시오(조직구조조정, 업무재설계, 긴축경영, 벤치마킹, 아웃소싱)
경영혁신 기법의 종류에 대하여 간단히 설명하시오(조직구조조정, 업무재설계, 긴축경영, 벤치마킹, 아웃소싱).hwp


목차
경영혁신 기법의 종류에 대하여 간단히 설명하시오.

I. 비전 만들기

II. 조직구조조정
가. 신규사업 진출전략
나. 본업 주력전략
다. 철수전략
라. 기업체질 강화전략

III. 업무재설계

IV. 긴축경영
가. 인원감축
나. 업무재설계
다. 체계적인 접근

V. 벤치마킹

VI. 아웃소싱

* 참고문헌

본문
I. 비전 만들기(vision making)

조직경영에서 비전이란 조직의 바람직한 미래의 상태를 표현한 것으로서 미래에 어떠한 기업이 되고 싶은가를 나타낸 조직구성원의 소망이다. 이러한 비전은 목표를 정해주고 그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을 결정하여 기업을 장기적으로 운영하는 데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따라서 비전은 간단히 말해서 기업의 꿈 (organizational dream)이라고도 할 수 있다.
비전이 있는 기업과 없는 기업의 차이는 원대한 이상을 품고 삶에서 이를 추구하는 사람과 하루하루 아무 생각 없이 살아가는 사람의 차이와 같다. 비전을 뚜렷이 갖고 장기간에 걸쳐 지속적으로 이를 추구하는 기업만이 뚜렷한 성과를 성취할 수 있다.
비전 만들기가 각광을 받고 있는 이유는, 환경의 불확실성이 증가되면서 분석일변도적인 태도로부터 직관이 중시되고, 안정적 환경 하에서 형성된 패러다임에 전환이 필요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위기상황에 직면한 기업이 원대한 비전을 가진 경영자에 의해 위기를 모면했을 뿐만 아니라 커다란 성공을 거두고 앞서 나아가게 된 사례는 많이 있다.
비전이 문제를 해결해 주는 방법 그 자체는 아니나 확고한 비전을 가지고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기업은 어려움을 해쳐나갈 강력한 추진력을 가진다. 따라서 비전 만들기는 기업에 있어 경영혁신의 종점이 아니라 출발점이다.
비전이 성공적인 경영혁신에 기여하려면 비전의 내용과 표현이 구성원들의 동기를 유발시킬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한다. 비전이 조직구성원들에게 잘 전달되어 그들이 잘 이해하고 그들의 동기를 자극하려면 다음과 같은 몇 가지의 요건이 갖추어져야 한다.
1/ 명백하고 간략하며 실감 있게 표현되어 구성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2/ 구성원들에 신범성이 있어야 한다.
3/ 의욕적이고 도전적이며 고무적이어야 한다.
4/ 우수한 성과를 지향해야 한다.
5/ 불변적이면서도 유연성이 있어야 한다.
6/ 실현가능하고 효과가 가시적이어야 한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들을 요약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키워드
경영, 조직, 구조조정, 긴축경영, 벤치마킹, 업무재설계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