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월 25일 월요일

허시와 블랜차드의 리더십 상황이론을 설명하라

허시와 블랜차드의 리더십 상황이론을 설명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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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허시와 블랜차드의 리더십 상황이론을 설명하라

I. 리더십 유형
1/ 지시적 리더십
2/ 설득적 리더십
3/ 참여적 리더십
4/ 위임적 리더십

II. 구성원의 성숙도

III. 상황모형에 대한 견해

* 참고문헌

본문
허시와 블랜차드의 리더십 상황이론을 설명하라

허시와 블랜차드(P. Hersey & K. Blanchard)의 상황적 리더십이론은 주어진 상황에서 구성원들이 참여하고자 하는 의욕에 따라 리더십의 스타일을 맞추는 것이 효과적인 리더십이라고 한다.
그들은 효과적인 리더십이란 구성원들의 욕구를 얼마나 잘 충족시키느냐에 따라 다르다는 전제하에 리더와 구성원간의 상호조화관계를 중요시하고, 구성원들의 성숙도에 따른 효과적인 리더십 행동을 분석하여 리더십 의 수명주기 이론(life cycle theory of leadership)을 발표하였다.
그들은 리더십 차원을 인간중심과 과업중심으로 나누고 상황변수를 고려한 리더십 모델을 제시하였는데, 다음과 같은 특색을 가지고 있다. 첫째, 리더십 형태가 한 가지 상황요인, 즉 구성원의 성숙도 수준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이 특징이며, 둘째 리더십의 두 차원이 연속선상에 있지 않고 인간차원과 과업차원은 별개의 것으로 상호영향을 주지 않고 두 요소가 동시에 공존할 수도 있다고 주장한 점이다.
부하들의 성숙도는 리더십 유형을 결정하는 유일한 독립변수이기 때문에 리더는 부하들의 태도나 행동을 보고 성숙도를 감지하여 적절한 리더십을 선택하여 발휘하면 된다. 그러나 일단 부하들이 완전히 성숙되었다고 생각되면 리더는 인간중심이든 일중심이든 간섭을 한층 줄여나가서 리더가 아닌 충고자로 남아있는 것이 효과적이다.
요약하면, 부하들의 성숙도 수준변화에 맞추어 계속해서 리더십 유형을 변화시켜 나가는 것이다. 그래서 이 이론은 과업차원, 인간차원 그리고 부하들의 성숙도(상황요인)을 고려하고 있기 때문에 3차원 리더십 모델이라고도 한다.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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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상황이론, 블랜차드, 블랜, 리더십, 이론, 차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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