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월 28일 목요일

자신의 가계도를 완성해보고 분석해보시오

자신의 가계도를 완성해보고 분석해보시오
자신의 가계도를 완성해보고 분석해보시오.hwp


본문
제목 : 나의 가계도 작성 및 분석
서론
가계도란, 그 사람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가이드라인이라고 생각한다. 어느 누구라도 태어났다면 그 사이의 부모가 있고, 부모를 중심으로 연결되는 '나'와의 연결고리, 이후 내가 부모가 되었을 때에는 나의 자녀와의 연결고리를 간략하게 약술한 지도이기 때문이다. 우리가 주관적인 시선에서 보았을 땐 마치 숲 안에서 숲을 보려 노력하는 것과 같지만, 가계도를 그림으로써 객관적인 위치에 놓여 숲의 바깥 산길에서 숲을 볼 수 있는 것과 같은 작용을 보인다.
내가 상담을 받으러 가는 것이 아닌 이상, 누군가에게 나의 가계도를 공개하는 일은 그리 탐탁치 않은 일이지만 우선 작성 및 분석을 통해 나에 대한 객관적인 분석과 함께 과거의 사건을 간단히 약술해보도록 한다.
본론
가계도란?
인간의 삶은 가족 경험에 의해 만들어지고, 가족 영향 아래 자신의 보편적인 경험을 쌓아간다. 가족 안의 한 구성원의 행동은 다른 구성원에게, 나아가 가족 전체에 확산되고 이것은 다시 문제를 일으켰던 가족 성원에게 전달되며, 이 유형에 따라 개인이 움직이기 때문이다. 오늘날 가족들의 상호작용은 급격한 사회변동을 겪으면서 많은 갈등들로 역기능적인 가족 갈등을 유발함에 따라 그 기능이 약화되었다.
가계도 작성의 목적
세를 걸쳐 가족의 패턴이 어떻게 전해져 왔으며, 죽음, 병, 큰 성공, 혹은 이민 같은 지나간 사건이 현재의 가족패턴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또 이러한 것들이 가족 내 두 사람 사이의 관계와 삼각관게에 미치는 영향이 어떤 것인지 찾아보기 위한 목적을 가진다. 그러므로 가계도는 가족성원이 자신들을 새로운 시점에서 볼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가족과 합류하는 중요한 방법이 된다.
이것은 공간과 시간을 통해 가족문제를 추적하도록 돕는 체계적 관점으로 가족의 정서적인 문제를 재해석하기도 하고, 약화하거나 정상화 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현재의 가족 맥락을 폭 넓게 탐색하게 되면 상담 및 사회복지사의 입장에서는 가족을 초월한 보다 큰 체계와 등장인물과의 관계를 사정할 수 있게 되며, 전반적인 상황과 관련된 가족의 감정과 취약한 부분을 파악할 수 있게 된다.
나의 가계도를 약술하자면 아래와 같다.
작성 Tool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잘 읽어보신 뒤, 말만 바꾸어서 본론 내용들을 정리해주세요. 이후 서론은 전체 어떤 흐름으로 글을 이어 나가는지 소개하시고, 결론에서는 느낀점 정리만 하셔도 만점에 가까운 점수가 나옵니다.

키워드
가계도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