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월 27일 수요일

기업의 문화적 환경(가치와 가치관, 가치변화의 특징, 가치의식의 변화 동향)

기업의 문화적 환경(가치와 가치관, 가치변화의 특징, 가치의식의 변화 동향)
기업의 문화적 환경(가치와 가치관, 가치변화의 특징, 가치의식의 변화 동향).hwp


목차
기업의 문화적 환경

I. 가치과 가치관

II. 가치변화의 특징

III. 가치의식의 변화 동향

* 참고문헌

본문
기업의 문화적 환경

문화적 환경이란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문화적 조건 전반을 뜻한다. 엄밀한 의미에서 볼 때 환경을 자연과 문화의 두 영역으로 대별하면 문화란 사회도 포괄하는 개념으로 볼 수도 있는 것이다. 왜냐하면 문화는 사회의 기반구조이기 때문이다. 이때의 문화라는 개념으로서 자연 이외의 모든 것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문화에는 인간사회 전체에 공통적인 문화 일반과 관련되는 전통문화와, 특정의 국가나 민족 또는 집단이 가지는 개성적 개별문화의 두 가지가 있다.
이와 같이 다양한 내용을 가지고 있는 문화는 한마디로 잘라 무엇이라고 말하기는 어려우나 이에는 특정사회의 모든 사회적, 정치적, 교육적, 법률적 및 경제적 특성이 포함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문화란 특정의 사회가 가지고 있는 태도, 신념 및 가치를 뜻하는데, 이는 곧 가치지향성의 패턴을 나타내는 것이다. 이러한 면에서 볼 때 어떤 개인이나 조직체의 행동은 그 문화적 내용과 관련시켜 이해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문화는 사실상 사회나 집단에 따라 저마다 다르므로 개인의 행동도 그들이 가지고 있는 문화가 어떠냐에 따라 차이가 나게 된다. 이러한 문화적인 여건의 차이에 따라 개인의 행동이나 태도가 달라짐은 물론 기업에 끼치는 영향도 차이가 나게 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알아보기 쉽도록 요점을 요약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