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월 26일 화요일

경영조직의 의의 경영조직의 정의와 목적

경영조직의 의의 경영조직의 정의와 목적
[경영조직의 의의] 경영조직의 정의와 목적.hwp


본문
I. 경영조직의 정의

경영계획이 수립되면 다음 단계는 이를 수행하기 위한 경영조직이 형성되어야 한다. 경영조직을 형성하는 이유는 경영상 모든 일을 한 사람이 담당할 수 없고, 또한 경영규모가 확대되면 한 사람의 힘으로는 업무를 추진할 수 없게 되어 필연적으로 여러 사람이 업무를 분담하지 않을 수 없게 된다.
이런 경우 기업을 합리적으로 운영해 나가기 위해 각 담당자간에 밀접한 결합이 필요하게 되는데 이런 결합의 형태를 경영조직이라 한다.
조직(organization)의 정의에 대하여 많은 학자들의 주장이 있으나 여기서 몇몇 대표적인 학자들의 주장을 살펴보기로 한다.
버나드(C. I. Barnard)는 조직이란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의식적으로 조정된 두 사람 혹은 그 이상의 인간 활동 및 체계 라고 정의함으로써 조직을 단순한 집단이 아닌 인간의 협동시스템으로 파악하였다.
샤인(E. H. Schein)은 조직이란 공통적인 목적 달성을 위계 직능을 분화하고, 이에 권한과 책임을 부여하고 조직계층을 통해서 여러 사람의 활동을 합리적으로 조정하는 것 이라고 정의했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요점/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