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월 28일 목요일

인지발달이론은 주로 영유아의 지능발달에 관한 이론으로서 어떻게 영유아가 지식을 획득하고 사용하는가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있다 피아제(Piaget)와 비고츠키(Vygotsky)의 인지발달에 대한 견해의 차이를 비교 설명하시오

인지발달이론은 주로 영유아의 지능발달에 관한 이론으로서 어떻게 영유아가 지식을 획득하고 사용하는가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있다 피아제(Piaget)와 비고츠키(Vygotsky)의 인지발달에 대한 견해의 차이를 비교 설명하시오
인지발달이론은 주로 영유아의 지능발달에 관한 이론으로서 어떻게 영유아가 지식을 획득하고 사용하는가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있다. 피아제(Piaget)와 비고츠키(Vygotsky)의 인지발달에 대한 견해의 차이를 비교 설명하시오..hwp


본문
보육과정
인지발달이론은 주로 영유아의 지능발달에 관한 이론으로서 어떻게 영유아가 지식을 획득하고 사용하는가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있다. 피아제(Piaget)와 비고츠키(Vygotsky)의 인지발달에 대한 견해의 차이를 비교 설명하시오.
서론
우리가 사고하는 것, 혹은 인식하는 것은 어떤 과정을 통해 발달하는가? 교육학에서의 뜨거운 화두였다. 어느 누구도 어른이 된 이후 아동기의 기억을 가진 사람은 없지만, 아동기의 어린이들은 현재 진행형으로 인지적인 발달을 이루는 상황에서 관여하거나 개입할 수 있다면 지금보다 더 나은 교육 혹은 플라톤의 『국가론』에서 이르는 사회구성원으로서 더 훌륭한 인재들을 배양할 수 있는 기반이 될 수 있으리라는 기대적인 시선들이 있기 때문에 인지발달에 주목할 수밖에 없으리라고 본다. 이 글에서 인지발달에 대한 큰 획을 그은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이론을 함께 살펴보고, 그에 대한 견해들을 정리하는 것으로 레포트를 마무리해보겠다.
본론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견해
스위스의 심리학자 피아제는 지식이 조직되는 분석의 과정을 통해 인간의 사고가 발달하는 과정에 대한 이론을 제시하였다. 피아제의 연구 중심에는 평형 이라는 개념이 존재하며 인간에게는 질서와 체계를 유지하려는 본능적이고도 선천적인 욕구가 있다고 한다. 따라서 피아제의 이론을 평형이론 이라고도 하는데 피아제에 따르던 평형의 욕구에 대한 반응으로 개인의 삶에서의 경험을 구조화 시켜 조직화하려는 경향이 있다.
피아제는 지적 조직과 지적 적응을 도식, 동화, 조절 평형 네 가지 개념으로 설명한다. 도식은 유기체가 일관성 있는 체제를 형성하도록 통합하는 기능인 조직과 적응의 과정을 통해 형성된다. 동화는 자신의 도식을 가지고 대상을 받아들이는 것이며, 조절은 자신의 도식이 맞지 않을 때 대상에 맞도록 기존의 도식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평형은 현재의 인지구조와 새로운 정보간의 균형을 회복하는 과정으로 동화와 조절이 균형을 이루는 상태이다.
이를 기반으로 피아제는 인지 발달 단계를 4단계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는데, 그 단계는 발달의 양상이 질서정연하게 전진하고 있음을 의미한다는 것을 추측할 수 있다. 그러나 발달의 양상은 서로 질적으로 다르며, 일반적으로 어느 연령범위의 아이들의 특징에 대해서 나타내고 있음 정도로 이해하는 것이 좋겠다. 왜냐하면 각 단게의 특징을 나타내고 있는 구조는 유전에 의해 미리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경험과 사회적 환경에 따라 변동이 있을 수 있으므로 말이다.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은 결국 모든 아이들은 같은 단계를 거치지만, 그 속도는 아이의 특성에 따라 다를 수 있고, 각 단계는 이전의 단계보다 질적으로 더 높은 수준이며, 이전 단계의 구조들이 통합되어 나타나는 것이라고 설명한다. 그가 설명하는 4단계는 아래와 같다.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잘 읽어보신 뒤, 말만 바꾸어서 본론 내용들을 정리해주세요. 이후 서론은 전체 어떤 흐름으로 글을 이어 나가는지 소개하시고, 결론에서는 느낀점 정리만 하셔도 만점에 가까운 점수가 나옵니다.

키워드
발달, 인지, 이론, 비교, 영유아가, 피아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