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월 26일 화요일

경영계획의 원칙

경영계획의 원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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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경영계획의 원칙

I. 합목적성의 원칙

II. 계획우선의 원칙

III. 일반성의 원칙

IV. 효율성의 원칙

* 참고문헌

본문
경영계획의 원칙

경영계획은 활동을 시작하기 전에 이루어지며 미래지향적이고 창조적인 사고를 구체화하는 것으로서 계획에 포함될 내용은 조직의 목표 및 목적, 방침과 절차, 계획에 수반되는 준비사항, 그리고 계획의 실행사항이 포함되어야 한다.
쿤츠(H. Koontz)는 경영계획을 수립할 때 준수해야 하는 원칙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I. 합목적성의 원칙

모든 경영계획은 어디까지나 기업의 목표와 일치시켜 수립되어야 한다. 계획은 목표활동에 초점을 두므로 행동을 목적에 집중시키는 힘을 가진다. 따라서 관리자는 계획을 수립할 때 목표달성을 위해 일관되고 통합된 활동을 유도할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III. 계획우선의 원칙

경영계획은 모든 경영관리활동에 선행되어야 한다. 조직화 지휘 통제 등의 관리활동은 기업의 목표달성을 지원해 주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그러므로 계획은 이들 여러 기능의 기본적인 필수전제가 되며, 다른 모든 기능이 수행해야 할 목표를 수립한다는 점에서 그 중요성이 있다.
특히, 계획은 통제의 전제로서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계획이 선행됨으로써 비로소 경영활동 수행결과를 판정할 수 있게 되므로 계획이야말로 통제의 유일한 기준이 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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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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