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월 27일 수요일

자살과 연관성이 높은 우울증에 대한 개입방안과 예방적 접근에 대해 기술하시오

자살과 연관성이 높은 우울증에 대한 개입방안과 예방적 접근에 대해 기술하시오
자살과 연관성이 높은 우울증에 대한 개입방안과 예방적 접근에 대해 기술하시오..hwp


본문
정신건강론
자살과 연관성이 높은 우울증에 대한 개입방안과 예방적 접근에 대해 기술하시오.
서론
한국사회에서 자살은 가장 급선무로 해결해야할 과제로 뛰어올랐다. 하루 평균 42명이 스스로 목숨을 끊고 있다는 통계는 전쟁피해를 연상시키는 무섭고도 비참한 모습이 아닐 수 없다.
한국사회에서 자살률이 높아지는 시기와 함께 일어난 사회적 변화로 경제위기를 주목하게 된다. 민주주의 사회에서의 경제 변화는 모든 구성원에게 큰 파장을 일으키게 되는 핵심 요인 중 하나이다. IMF 금융위기를 시작으로 카드대란과 글로벌 금융위기 등 굵직한 사건들로 이어졌고, 이것은 한국사회에서 실직과 미취업률을 높였고, 빈곤계층 형성 및 정신적으로, 실제적인 피해사례를 만들었다. 이런 경제적 악화로 인해 사회 전반부에 부정적 파급효과를 만들었고, 이에 대한 정신적 충격은 우울증과 우울증으로 인한 자살 급증으로 연결되는 양상을 보이게 되었다.
이 글을 통해 우울증이 왜 자살을 유도하는 것인지 살펴보고, 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개입하고 예방할지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한다.
본론
우울증과 자살의 연관성
전문가집단을 중심으로 한 학계 내에서 우울증은 정신분열증과 같은 특정 질병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회적 환경 요소들과 연관되어 논의되어왔는데, 그 중에서도 특히 오늘날 중요한 사회적 문제로 여겨지고 있는 자살과의 연관성에 대해 꾸준한 분석이 이루어져왔다. 자살과 우울증 간의 연관성을 논의한 연구는 『신경정신의학』에서 6건, 『우울 조울병』에서 6건, 총 12건을 발견할 수 있는데, 이 중 대부분은 우울장애를 겪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로, 우울장애의 경험이 자살시도나 자살생각에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를 살펴보는 것이었다. 이 외에 주목할 만한 연구는 자살에 대한 신경생화학적 접근으로, 이 경우 자살을 기존의 심리 사회적 관점이 아닌 제3의 관점에서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주장을 골자로 한다. 지난 2009년 『우울 조울병』에 게재된 논문, '자살의 신경생화학적 기초'에서 저자들에 따르면 자살은 다양한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이루어지는 것으로, 기존의 심리 사회적 측면에서의 노력만으로는 자살 예방이나 치료에 있어서 뚜렷한 성과를 이룰 수 없었다. 때문에 신경생화학적─특히 호르몬을 바탕으로 한 신경내분비적인 접근과 유전학적 측면을 전체적으로 고려하여 자살행위
에 대한 개입을 시도해야 한다는 것이다(배경열 김재민, 2009). 이외에도 자살시도자를 대상으로 DSM-IV를 적용하여 정신 장애 여부를 진단한 결과, 주요우울장애가 약 70%로 가장 압도적인 수치를 기록하면서(허지원 외, 2007) 자살 문제는 기존의 심리 사회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명백한 '의학적 문제'로 재정의되었다(자살의 병리화).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잘 읽어보신 뒤, 말만 바꾸어서 본론 내용들을 정리해주세요. 이후 서론은 전체 어떤 흐름으로 글을 이어 나가는지 소개하시고, 결론에서는 느낀점 정리만 하셔도 만점에 가까운 점수가 나옵니다.

키워드
연관성, 예방적, 연관, 접근, 예방, 개입방안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