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7월 2일 목요일

오직 독서뿐 문장 20개

오직 독서뿐 문장 20개
오직 독서뿐 문장 20개.docx


본문
오직 독서뿐
요약
옛 선인들의 독서법을 파헤친 책이다. 책을 읽는 다양한 방법들을 소개하고, 어떤 마음을 가지고 읽어야하는지를 알 수 있다. 중요한 것은 독서를 통해서 어떠한 변화를 이루어야 하는지, 진정한 독서란 무엇인지를 최고의 지식인들의 사용했던 방법을 나열하는 방식으로 책이 쓰여졌다.
문장 20개
사람은 제 마음의 주인이 되어야지, 제 몸의 노예가 되면 안 된다. 14p
육과 영의 문제를 이야기 하고 있는데, 육체는 원초적이며 다소 짐승적인 부분이 있기에 그들과 구별되는 인간다움을 추구해야한다고 느꼈다.
한 권의 책을 읽을 때마다 얻으려는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옳다. 16p
우리는 무작정 숫자 채우기로 독서를 하지만, 무슨일을 하던지 목표를 설정하고 행하는 것은 변함이 없다는 것을 느꼈다.
몰입하지 못하는 독서는 독서랄 것도 없다. 22p
독서는 정신을 집중하여서 생각하며 하는 것이지 그냥 눈으로 쓱 글씨를 읽는 연습이 아님을 강조한 것 같다.
많은 책으로 안목과 기초를 다지고, 삶의 버팀목이 되어 줄 책 몇 권을 완전히 내것으로 만들어야 한다. 25p
우선 책이라는 것은 30년의 지식이 담겨있는 압축파일이라고 생각한다. 많은 내공을 통해서 사는 것이 반드시 중요하고, 그 속에서 몇가지 책을 내것으로 만드는 것이 곧 나 의 가치관을 결정하기 때문인 것 같다.
독서는 순수한 몰입이다. 무엇을 위한 것이 아니라 그 자체로 가치 있는 행위다. 의도를 가지고, 목적을 전제로 하는 독서로는 거둘 것이 없다. 30p
읽는 것 자체가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 같다.

키워드
문장, 오직,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