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발달이론] 도덕성 발달이론(정신분석이론, 사회학습이론, 인지발달이론).hwp |
본문 목차 도덕발달이론 A. 정신분석이론 B. 사회학습이론 C. 인지발달이론 I. 피아제의 도덕발달이론 II.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1. 수준1 : 전인습적 수준 1) 단계1 : 처벌과 복종 지향 2) 단계2 : 도구적 상대주의 지향 2. 수준2 : 인습적 수준 1) 단계3 : 착한 소년, 소녀 지향 2) 단계4 : 법과 질서 지향< br /> 3. 수준3 : 후인습적 수준 1) 단계5 : 사회적 계약 지향 2) 단계6 : 보편적인 윤리적 원리 지향 III. 콜버그 이론의 문제점 참고문헌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키워드 이론, 발달, 지향, 수준, 단계, 분석 |
2020년 7월 20일 월요일
도덕발달이론 도덕성 발달이론(정신분석이론, 사회학습이론, 인지발달이론)
도덕발달이론 도덕성 발달이론(정신분석이론, 사회학습이론, 인지발달이론)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