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사] 이론적 배경 - 이론의 개념, 모델의 정의, 문헌고찰.hwp |
본문 사회복지조사 이론적 배경 - 이론의 개념, 모델의 정의, 문헌고찰 이론(theory)이라는 말은 원래 본다.는 뜻에서 나온 것으로 사물을 정확히 본다는 뜻이다. 즉, 사물을 정확히 보아 그것에 대한 설명을 붙이고, 그로부터 연유된 유사한 상황에 대한 설명이나 시간이 흐른 연후의 설명까지도 가능하게 해 보자는 의도가 포함된 것이다. 이론은 어떤 현상을 질서 있게 또는 체계 있게 설명해 주는데, 이러한 설명이 시간적 차원의 확대를 거쳐 일반성을 가지게 되고 미래에 대한 예측력을 갖게 된다. 따라서 이론은 현상에 대한 예측과 이해를 주요 목적으로 한다. 사회과학에서의 이론은 사회적 사실들 간의 관계를 논리적으로 구성하고, 사회적 개념을 분석하고 일반화함으로써 조사의 안내자가 되며, 조사의 자료를 개념화하여 한충 더 다루기 쉽게 해 준다. 사회복지조사에서는 정신역동이론, 인지행동이론, 인본주의이론, 행동주의이론, 생태학적 이론 등이 활용되고 있다. 어떤 사회복지조사연구에서는 이론을 전혀 사용하지 않는 경우도 있으며, 이렇게 이론과의 어떤 연결관계 없이도 가치가 있을 수 있으나 그 가치는 이론과의 관계에 의해 더욱 높아질 수 있다(Rubin & Babbie, 2001) 이론과 관련지어 모델(model)� � 활용되기도 하는데, 모델은 이론의 하위 개념이라고 인정되지만 큰 차이는 없으며 이론과 유사한 기능을 수행한다고 볼 수 있다. 모델은 사회복지실천 관점들을 조직화시켜 주며, 이는 종종 이론의 합성으로 이루어진다(Rubin & Babbie, 2001). 추상적인 용어로 구성된 이론이 실제 실천 현장에서 사회복지사에게 구체적인 실천방법을 알려 주는 데 한계가 있는 반면, 모델은 문제와 상황을 분석하고 개입방법을 계획하고 실천과정을 진행시킬 때 직접적으로 필요한 기술적 적용 방법을 제시하여 실천 활동의 원칙과 방식을 구조화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처럼, 사회복지조사에서도 모델은 실제 조사상황에서 연구자에게 보다 구체적인 길잡이가 될 수 있다(Hepworth et al., 1997). 심리사회 모델, 기능주의 모델, 문제해결 모델, 과제중심 모델, 인지행등 모델 등은 오늘날 사회복지실천을 이끄는 주요 모델로 볼 수 있다. 조사를 계획하고 수행하는 데 필요한 이론적 배경은 문헌고찰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먼저 문헌이란 사회복지와 관련된 교과서를 비롯한 다양한 서적은 물론 사회복지와 인접한 학문 분야인 사회학, 교육학, 교육심리학, 심리학, 행정학 등의 분야에서 출판된 다양한 저서를 포함한다. 또한 이런 분야와 관련된 전문 학술지나 잡지 및 각종 통계자료 등이 포함된다. 문헌고찰은 연구문제와 관련된 다양한 문헌들을 수집하여 분석, 종합, 평가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연구문제를 규명하고 가설을 정립하기 위한 연구방법으로 볼 수 있다. 어떤 연구문제이든지 그 문제와 관련된 연구결과가 축적되어 있기 마련이므로 연구자가 선정한 문제해결을 위해 선행 연구물들을 탐색해야 한다. 문헌고찰은 실험, 조사, 상관연구와 같은 양적 연구는 물론 사례연구와 같은 질적 연구에서도 반드시 활용되어야 한다. 문헌고찰 또는 선행연구 개관의 세 가지 기능은 다음과 같다. 첫째, 문헌고찰을 통해 연구자가 가지고 있는 연구주제 및 연구문제와 같은 연구 아이디어에 대한 전반적인 가치를 판단해 연구의 현황과 추리를 파악하게 한다. 즉, 선행 연구자들은 어떤 연구 문제에 관심을 두고 연구를 했는지, 어떤 조작적 정의를 사용했으며, 어떤 연구방법을 사용했으며, 어떤 연구결과를 얻었는지를 알게 된다. 선행연구에 대한 지식을 얻게 되어 연구자가 연구하려는 연구문제가 연구할 만한 가치가 있는 새로운 것인지, 이미 누군가 연구한 낡은 연구인지 판단케 한다. 문헌고찰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가설의 설정인데, 연구의 가설을 � �정할 때는 자신의 직관에만 의존하지 말고 기존의 연구결과물들을 잘 분석하여 가설이 설정되는 조건과 이론적 근거를 탄탄하게 마련해야 한다. * 이론의 기능 경험적인 조사연구에 대한 기본적인 토대를 제공해 준다. 설명하고 예측하는 것을 그 근본적인 목적으로 삼는다. 과학적 지식을 간단명료하게 표시해 줄 뿐만 아니라 과학적 지식의 근원으로서 불확실한 명제, 가설 등에 대해 판단하는 기준이 되기도 한다. 둘째, 문헌고찰을 통해 연구방법적인 면을 분석하여 연구자에게 연구방법에 대한 통찰력을 갖게 해 준다. 즉, 선행연구에서 누구를 대상으로 연구하였는지, 어떤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는지, 어떤 연구 절차를 사용하였는지 분석하여 각각의 장단점을 알게 되어 연구자의 새로운 연구에 도움을 준다. 문헌고 찰을 통해 자신이 연구하고자 하는 개념에 대한 보다 더 명확한 조작적 정의(operational definition)를 내릴 수 있고 실험설계나 연구절차에 관한 통찰을 얻을 수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 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하고 싶은 말 중요 내용을 간략히 요약한 과제물입니다. 키워드 이론, 연구, 모델, 문헌고찰, 사회, 실천 |
2020년 7월 19일 일요일
사회복지조사 이론적 배경 - 이론의 개념, 모델의 정의, 문헌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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