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7월 8일 수요일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학교사회복지의 개념.hwp


본문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학교사회복지라는 용어는 교육복지, 학생복지, 청소년복지와 유사한 개념으로 이해되는데, 교육 분야에서는 교육복지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으며 사회복지 분야에서는 학교사회사업에서 학생사회복지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코스틴에 의하면 알렌 미어스(Allen-Meares)와 웰시(Welsh)는 학교사회복지는 학생들이 건전한 사회기능을 이를 수 있도록 준비시켜 주며, 학생 개인의 문제뿐만 아니라, 사회환경이나 교육환경의 변� ��에 즉각적으로 개입하여 학교가 자신의 역할과 기능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연재활동이라고 정의하였는데(Allen-Meares et al., 1986), 이는 학교사회복지사는 일반교사나 교육행정가의 역할과는 다른 가정-학교-지역사회의 연계자로서의 고유한 역할을 수행하여야 한다고 보는 견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 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하고 싶은 말
핵심을 간략하게 요약한 과제물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