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상담의 사례] 역할극을 통한 집단개입기술 및 기법 사례.hwp |
본문 집단상담의 사례 역할극을 통한 집단개입기술 및 기법 사례 목차 집단상담의 사례 역할극을 통한 집단개입기술 및 기법 사례 1. 1회 : 오리엔테이션 2. 2회 : 개입단계 3. 3회 : 치료단계 4. 4회 : 종결단계 5. 보고서 작성 * 참고문헌 집단상담의 사례 역할극을 통한 집단개입기술 및 기법 사례 다음은 사회복지실천연습 수업에서 분노� ��절 집단 프로그램을 모의로 실시한 사례이다. 수옥, 윤아, 유진. 정현, 대철, 재범, 기영, 정남의 8명은 역할극을 통해 분노조절 프로그램을 모의진행해 보기로 결정하였다. 모의 집단 프로그램은 총 4회 모임으로 구성되며, 오리엔테이션, 개입, 치료, 종결의 네 가지 단계를 거친다. 각 단마다 두 명이 지도자와 공동진행자를, 나머지 여섯 명이 일반 참가자 역할을 하기로 하였다. 조원들은 오리엔테이션에 들어가기 전 지침서를 미리 숙지함으로써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맡을 때 어떻게 프로그램을 진행해야 할지 알아두었다. 또한, 첫 모임을 진행하기 전 각자 분노조절 프로그램에 대한 사전조사를 통해 주제에 대한 개괄적 개념을 갖고 간단한 치료기술들을 기억해 두었다. (1) 1회 : 오리엔테이션 이 회기에서는 유진이가 지도자를, 재범 이 공동 진행자를 맡고 다른 여섯 명은 일반 참가자를 연기했다. 처음 모여 낯설고 어색해 하는 참가자들에게 유진이와 재범이는 먼저 자신들에 대해 소개하였다. 이름, 직위. 분노조절 프로그램과 관련한 경력을 소개하고 앞으로 4주 동안 프로그램이 진행될 것임을 알렀다. 그 다음 유진이는 참가자들에게 시계방향으로 돌아가며 자기소개를 하도록 했다. 참가자들은 각자 자신의 이름을 밝히고 이 프로그램에 참가하게 된 이유와 이 프로그램에서 얻고자 하는 바를 간략하게 설명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 �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하고 싶은 말 중요 내용을 자세하게 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키워드 집단, 분노, 프로그램, 사례, 조절, 유진 |
2020년 7월 5일 일요일
집단상담의 사례 역할극을 통한 집단개입기술 및 기법 사례
집단상담의 사례 역할극을 통한 집단개입기술 및 기법 사례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