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교육 공학의 심리학적 기반-구성주의.ppt |
목차 1. 행동주의와 구성주의의 비교 2. 인지발달론 - 피아제 3. 사회적 구성주의 - 비고츠키 4. 인지발달이론과 사회적 구성주의의 비교 5. 구성주의 교수 설계 본문 2-1. 인지발달 이론의 주요 개념 스키마(schema) 개인이 환경을 지적으로 조직하여 그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해주는 인지구조 새로운 경험을 동화와 조절이라는 별도의 인지과정을 이용하여 조직 동화(assimilation) 새로운 자료나 경험을 기존의 스키마타에 통합시키는 과정 조절(accomodation) 새로운 경험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새로운 스키마를 만들어내는 과정 평형화 자기통제의 과정 동화와 조절의 균형을 이루는 것 비평형화 인지적 갈등 개인의 경험과 기대가 일치하지 않는 상태 키워드 교육공학, 구성주의, 심리학적, 교육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