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5월 28일 일요일

교육공학 교육 공학의 심리학적 기반-구성주의

교육공학 교육 공학의 심리학적 기반-구성주의
[교육공학] 교육 공학의 심리학적 기반-구성주의.ppt


목차
1. 행동주의와 구성주의의 비교
2. 인지발달론 - 피아제
3. 사회적 구성주의 - 비고츠키
4. 인지발달이론과 사회적 구성주의의 비교
5. 구성주의 교수 설계


본문
2-1. 인지발달 이론의 주요 개념

스키마(schema)
개인이 환경을 지적으로 조직하여 그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해주는 인지구조
새로운 경험을 동화와 조절이라는 별도의 인지과정을 이용하여 조직


동화(assimilation)
새로운 자료나 경험을 기존의 스키마타에 통합시키는 과정


조절(accomodation)
새로운 경험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새로운 스키마를 만들어내는 과정


평형화
자기통제의 과정
동화와 조절의 균형을 이루는 것

비평형화
인지적 갈등
개인의 경험과 기대가 일치하지 않는 상태


키워드
교육공학, 구성주의, 심리학적, 교육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