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지도] 중학교 진로지도 프로그램.pptx |
목차 1. 중학교 진로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1) 중학교의 진로지도 단계 2) 중학교 진로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3) 기존 프로그램의 내용 및 기술체계 4) 중학교 진로 프로그램의 활용 2. 중학교 진로 프로그램의 실제 : CDP-M 1) CDP-M이란? 2)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3) 프로그램의 구조 및 내용 본문 1) 중학교의 진로지도 단계 전환기 : 경험과 성장으로 시야가 넓어진다. 사춘기에 접어들면서 인생에 대한 나름의 탐색을 하게 된다. 이러한 탐색 과정을 통해서 가치관의 지속성이 나타난다. 성 차 : 성차가 많이 나타나 성역할과 역할기대가 선택하는 직업에 영향을 미친다. 성숙 수준의 차이 : 개인별 성장속도가 달라 신체적, 지적, 정서적 발달에서 차이를 보인다. 동료집단의 중요성 : 가정이 아닌 동료집단을 준거로 삼는다. 동료들의 행동양식, 가치관, 직업적 열망, 학교에 대한 태도 등을 그대로 수용하려는 경향이 높다. 직업선택의 기준 : 자신의 능력을 우선적으로 고려하게 된다. 진로탐색기 : 직업에 대한 지식과 진로결정 기술을 확립하도록 해야 한다. 키워드 진로지도, 청소년지도, 중학교, CDPM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