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6월 2일 금요일

함평나비축제와 유사축제 비교분석

함평나비축제와 유사축제 비교분석
인하대학교 축제와 문화 레포트 - 함평나비축제.hwp


본문
Ⅰ.서론

(1) 주제의 선정이유와 방향

나의 고향은 전라도 여수다. 그렇기 때문에 전라도 지역은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한다.함평은 전라도 광주 옆에 있는 조그마한 도시다. 이 축제가 99년도에 최초 개최 되었는데, 나는 그 당시에 초등학생이었다. 초등학생시절에 우주소년단이라는 단체활동을 한 적이 있었는데, 단체활동으로 함평나비축제를 다녀왔던 기억이 난다. 지금 사진하나 남아있지 않지만, 흔히 보는 호랑나비가 아닌 매우 다양한 나비들이 전시되어 있어서 어린 마음에 무척이나 신기했었다. 나비축제라고 해서 나비만 보여주는 게 아니라, 장수풍뎅이나 사슴벌레 같은 다양한 곤충들이 전시되어있어서 신기한 축제라고 생각했다. 그 때 당시 자연이라는 과목에서 장수풍뎅이나 사슴벌레 같은 곤충들을 보며 잡아서 키워보고 싶다는 생각을 많이 했다. 그 곤충을 잡아보려고 집마당에 있는 나무에 과일도 올려놓고 꿀도 발라보고 했던 기억이있다. 물론 잡는데는 실패했다. 그렇기에 어릴 적 내 기억 속에 함평나비축제는 잘 볼 수 없었던 곤충들을 실제로 구경할 수 있었던 신기한 축제였다.
내 기억 속에서 나비축제가 잊혀져갈 무렵에, 함평나비축제는 축제기간 동안에 나오는 뉴스나 매스컴자료들을 보면 지방에서 성공한 축제의 사례로 떠오르고 있다. 함평은 잘 알려지지 않은 조그마한 도시이다. 그런데 이런 곳에서 어떤 이유로 축제가 성공할 수 있었고, 현재도 그 명맥을 유지하는지 그 이유를 밝혀보고자 한다.

(2) 축제의 유래

함평은 서론에서 밝힌바 있듯이 작은 도시이다. 농업을 통하여 주민들이 생계를 이어가는 도시이다. 산업이 발달하지 못한 도시이기에 도시의 젊은이들이 외부 도시로 빠져나감에 따라 도시의 고령화가 매우 빠르게 진행되어왔다. 또한 농산물이 개방되면서 엎친데 덮친격으로 농업의 경쟁력마저 떨어져 가는 매우 암울한 상황에 놓여있었다. 산업자원이나 관광자원이 전무하고, 특별한 특산품이나 먹을거리도 부족한 지역에서 살아갈 길은 친환경지역인 함평에서 생산된 농특산물 판매로 지역경제 활성화와 군민소득 증대가 절실히 요구되어 지역홍보 수단이 필요하게 되었다.
그러나 문제는 '어떻게 알릴 것인가?' 였다. 함평천 정화사업에 따라 마련된 고수부지 33ha에 만개할 유채꽃을 배경으로 유채꽃 축제를 추진하려고 하였지만 유채로는 경쟁력과 차별화를 기할 수 없어 친환경지역임을 가장 어필할 수 있는 나비를 테마로 축제를 기획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곤충축제가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 분석』2007년 리포트
『국내 곤충사업 활성화를 위한 시장확대 방안 심포지엄』2007년 농업과학 기술원
『SWOT분석을 통해 본 함평나비축제의 특성 및 성공요인 연구, 1999-2009』
2011년 이재광외 2명

제 14회 함평나비대축제 홈페이지 : http://www.hampyeong.go.kr/2008_hpm/hpm13/
2012예천곤충바이오엑스포 홈페이지 : http://www.insect-expo.co.kr/


하고 싶은 말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키워드
축제, 문화, 인하, 인하대학교, 레포트, 대학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