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3월 27일 화요일

교육과정 A형 교육에서 구성주의 이론의 정의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구성주의에 근거한 교수-학습의 방법은 무엇이고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하시오

교육과정 A형 교육에서 구성주의 이론의 정의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구성주의에 근거한 교수-학습의 방법은 무엇이고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하시오
[교육과정 A형] 교육에서 구성주의 이론의 정의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구성주의에 근거한 교수-학습의 방법은 무엇이고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하시오.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구성주의 이론
1) 개념
(1) 정의
(2) 배경
(3) 기본전제
2) 주요이론가
(1) 피아제
(2) 비고스키
3) 목표
2. 구성주의 교수-학습 방법
1) 교수-학습 방법
(1) 개념
(2) 학습의 특성
(3) 교사의 역할
2) 구성주의에 근거한 교육프로그램 : 하이스코프 프로그램
(1) 개념
(2) 배경 및 역사
(3) 교육 목표
(4) 교육 내용
(5) 일과구성
(6) 환경구성
(7) 교사의 역할
(8) 평가
(9) 부모와 지역 사회의 역할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구성주의 이론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통해 인간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보는 관점으로 성장 가능성을 가진 유아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하는 과정에서 능동적으로 지식을 구성해 간다는 것이다. 이 관점은 칸트(Kant) 듀이(Dewey)의 철학에 근원을 두며, 헌트(Hunt) 블룸(Bloom)의 심리학에 기초하여 피아제(Piaget)에 의해 전개된 이론이다. 하이스코프 교육과정은 피아제의 이론에 기초한 프로그램으로서 유아 스스로 자신이 능동적인 학습자임을 강조하여 자신이 고안한 활동을 지원하고 확장시킬 수 있도록 돕고 발달적으로 적합한 경험을 지속적으로 유아에게 주므로 성장에 도움을 주는 주요 경험을 설정 시켜서 유아의 이성적 사고 발달을 돕는 과정이다. 특히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은 개발 시부터 부모참여를 중요하게 생각했다. 효과적인 부모참여는 양방으로 정보를 주고받는 것이고 프로그램 제공자들은 가정에 제공할 지식과 훈련을 쌓으면서 부모로부터 유아, 가정의 문화, 언어, 목적 등을 받아들여야한다는 특징을 지녔다고 볼 수 있다. 또한 프로그램 실행이 계획적으로 수행되기 때문에 유아의 책임감과 독립성을 길러주는 것에 장점을 가지고 있는 프로그램이다. 다른 프로그램과 비교하자면 사회적 발달과 관계성을 중시하는 것 보다 인지발달 이론 측면에서 보는 문제해결력과 독자적인 사고력을 좀 더 강조하기 때문에 그 독창성이 돋보이는 프로그램 방식이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구성주의 이론의 개념에 대해서 살펴본 후 구성주의에 근거한 교수-학습의 방법은 무엇이고 구성주의에 근거한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보고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도록 하겠다.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과정 A형 교육에서 구성주의 이론의 정의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구성주의에 근거한 교수-학습의 방법은 무엇이고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키워드
구성주의, 교육, 구성, 주의, 과정, 교육과정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