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3월 28일 수요일

교육심리학)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교육심리학)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교육심리학 4학년 2학기.hwp


목차
Ⅰ서론

Ⅱ본론
1.가드너 다중지능이론
1)정의
2)특징
3)교육적 시사점

2.maslow 동기위계설
1)정의
2)특징
3)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에 관한 참고문헌
2) maslow의 동기위계설에 관한 참고문헌


본문
Ⅰ서론

다중지능이론은 미국의 하워드 가드너에 의해 창시되었고 사회 속에 직면해 있는 문제를 해결하는 지적 능력 또는 가치 있게 여기는 어떤 결과를 만들어내는 능력이라고 정의한다.
교실 내에서 필요한 것 뿐 아니라 일상생활을 해 나가는데 필요한 영역에 고루 초점을 맞추고 언어적 지능, 논리/수학적 지능, 공간적 지능, 신체 운동적 지능, 음악적 지능, 대인간 지능, 개인 내 지능, 자연주의자적 지능, 실존지능영역이 해당된다.
측정은 단답형 검사만을 갖고는 할 수 없고 관찰평가, 포트폴리오, 학습결과제출물, 동료교사와의 상의, 부모와 상담하기 등을 통해 측정해야 한다.
사람은 모든 지능을 다 갖고 있지만 각자에 따라 지능의 조합이 독특하며 모든 사람의 지능은 향상시킬 수 있으며 단지 사람에 따라 지능의 향상 속도가 다를 뿐이고 선천적 결정가능성을 논한다. 영역의 확장가능성은 8가지 지능 이외에도 많은 지능이 있을 수 있으며 이는 사람들 각자가 사는 세계와 어떻게 조화를 시키는가에 달려있다.



참고문헌
1)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에 관한 참고문헌

박성수, 이성진(1999)/교육심리학/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신종호 외(2006)/ 교육심리학/ 학지사
조태화 외(2012)/인간과 교육/ 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황정규(2010)/ 인간의 지능/ 학지사
박효정(1999)/다중지능 이론과 교육에의 적용 가능성 탐색/한국교육
심우섭(1997)/다중지능과 학교 교육의 개선에 관한 연구/ 교육학연구
송숙경(2004) /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과 한계/ 창원대학교대학원
송두정,(2006)/ 다중지능증진 프로그램적용에 따른 성취동기 및 학업성취도 효과/ 대전대학교 교육대학원

2)maslow의 동기위계설에 관한 참고문헌

박성수, 이성진(1999)/교육심리학/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신종호 외(2006)/ 교육심리학/ 학지사
정범모(1997)/ 인간의 자아실현/ 나남
김은아(2011)/ Maslow 이론에 비추어 본 퇴계의 교육적 자아실현/ 전남대학교 대학원
장철명(2012)/한 중 박물관 옥외 공간 공공디자인 비교연구-maslow의 욕구이론을 토대로/동서대학교 디자인전문대학원
천명환(1985)/ 작업동기의 내용이론에 관한 실증적 고찰 : 특히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설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하고 싶은 말
4학년2학기 간호학과 교육심리하 A+

키워드
지능, 시사점, 가드너, 다중지능이론, 다중, 사람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