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3월 30일 금요일

경영조직론상 의사소통의 장애요인 및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안

경영조직론상 의사소통의 장애요인 및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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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Ⅰ. 의사소통과정과 장애요인

1. 의사소통 과정
일반적으로 의사소통 과정이란 전달자가 메시지를 상징적 기호로 부호화하여 매체를 통해 수신자에 전달하면 수신자는 부호화된 것 해독하는 과정을 통해 수신하고, 수신 내용을 피드백하는 연속적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즉 그 과정은 짧게 ① 부호화 ② 매체를 통한 전송 ③ 해독 ④ 피드백(의도한 효과여부 가늠할 수 있도록) ⑤ 잡음 으로 연속된다고 할 수 있다.

2. 의사소통 장애요인
의사소통의 장애요인이란 의사소통의 전달자-수신자간에 의사소통의 정확성을 감소시키는 모든 요인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한 대표적 요인에 대하여 간략히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1) 왜곡
가장 대표적인 의사소통 장애요인으로 이는 전달자와 수신자의 능력 문제, 가치관 및 관점의 차이로 전달자의 원래의도가 제대로 전해지지 않은 경우 발생한다.
즉 ① 상이한 의식구조 ② 전달매체부족 ③ 의사해석상 오류 ④ 지나친 축약 등이 왜곡 현상을 가져올 수 있다.
2) 여과
이는 정보전달시 전달자가 일부러 사실의 일부 누락시키고 전달할 때 발생하는 의사소통 장애이다.
3) 선택지각
수신자가 전달자의 전달 내용 중 선택적으로 지각할 때 발생되는 장애이다.
4) 시간과 정보량
의사소통시 정보, 지식량이 너무 많을 경우 전달 효과가 제대로 나타나지 않을 가능성이 농후하다.
5) 감정상태, 신뢰도결핍
6) 피드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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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의사소통, 장애요인, 전달자, 장애, 과정,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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