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3월 30일 금요일

피아제와 비고스키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우리 교육에 주는 시사

피아제와 비고스키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우리 교육에 주는 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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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피아제와 비고스키 인지발달 이론

2. 피아제와 비고스키 인지발달 이론 비교

3. 피아제와 비고스키 인지발달 이론이 우리 교육에 주는 시사점

4. 피아제와 비고스키 인지발달 이론이 교육현장의 교사들에게 주는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Piaget는 인간의 행위를 동화(assimilation)와 조절(accommodation)이라는 개념으로 설명하며 인지 발달을 동화와 조절간의 평형상태를 유지하려는 노력으로 이해했다. 즉 Piaget는 인지발달을 인간이 새로이 접한 정보를 이미 존재하고 있는 자신의 지식 구조에 동화시키거나, 또는 기존의 지식구조를 새로운 정보에 맞추어 조절함으로써 환경에 적응해 가는 과정으로 본다.

Vygotsky(1978)는 사회적 요인이 인지발달의 요체라고 주장한다. 즉 인간의 행위는 사회적 상호작용에 기인하며, 인지 발달 또한 사회적 상황이 낳은 문화적 유산을 개인이 받아들이고 이를 공유함으로써 이루어진다는 설명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피아제와 비고스키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우리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논해 보겠다.

Ⅱ. 본론

1. 피아제와 비고스키 인지발달 이론

Piaget(1962)는 인지 발달 이론의 근간을 이루는 대표자로서 유아의 능동적인 역할을 강조하며, 사물을 직접 조작하는 과정을 통해 환경 속에서 자발적으로 상호작용을 경험하게 된다고 보았다. 이러한 자발적인 상호작용은 유아가 성인으로 하여금 지식이나 정보를 직접적으로 습득하는 것이 아니라, 유아 스스로 발견하고 해결함으로써 구성해 나가는 하나의 과정을 의미 한다.

즉, 발달이란 내적 성숙이나 외적인 교육에 의해 이루어지기 보다는 인지적 갈등에 대한 유아의 평형화 과정에 의해 보다 분화되고 포괄적인 인지구조를 세워 나가는 개인 내의 능동적인 구성과정이라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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