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3월 28일 수요일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 및 교육적 시사점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 및 교육적 시사점
인간과 교육.hwp


목차
1.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주입식 교육관
(2) 자연주의 교육관
(3) 진보주의 교육관
(4) 실존주의 교육관

2.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 및 교육적 시사점

(1)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
(2) 교육적 시사점

본문
1.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주입식교육관
학생의 흥미, 의욕, 능력, 이해 등을 고려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선정한 소정의 교육내용을 학생에게 주입시키는 교수법으로 학생을 백지로 보고 그 백지 위에 글을 쓰는 식으로 교사가 가르치는 일방적인 교수방법이다. 현재 설명식, 암기식으로 진행하는 강의법이라는 용어로 사용되고 있기도 한다.
주입식 교육이 무조건 나쁜 것은 아니다. 단기간에 가장 능률적이고 효율적인 학습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주입한 것을 다 소화하지 못하거나 개개인의 독창성이 무시되어 낙오자가 발생할 경우 그에 따른 적절한 조치가 쉽지 않다. 주입식 교육의 극단적인 방법으로 밀봉식 교육이란 용어가 있다. 말 그대로 외부와 차단된 밀봉상태에서 교육을 시키는 것이다.
주입식 교육의 결과는 '조건 반사'라고 볼 수 있다. 해당 문제에 대한 조건을 받으면 반사적으로 저장되었던 지식을 답하는 것이다. 이러한 인간이 가지는 지식을 해당 문제에 대해 정석


참고문헌
교육철학 / 집문당 /정희숙 공저
교육철학 및 교육사 /양서원/ 남궁용권외 6명 공저
교육학개론/형설출판사/ 김찰걸,이규영,이규은 공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최옥채외 3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동문사/ 이정서


하고 싶은 말
3학년 2학기 방통대 간호학과 인간과교육 A+

키워드
교육관, 시사점, 주입식, 교육, 설명, 성장식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