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3월 30일 금요일

2014년도까지 개정 실시되고 있는 영유아 아동복지법에 대해 서술하고 각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2014년도까지 개정 실시되고 있는 영유아 아동복지법에 대해 서술하고 각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2014년도 까지 개정 실시되고 있는 영유아 아동복지법에 대해 서술하고.hwp


본문
우리나라는 1960년대 이후 공업화와 시장제도의 발달로 많은 노동력을 필요로 하고, 특히 교육발전은 많은 여성이 사회참여, 노동에 참여할 수 있게 되면서 복자차원에서의 보육이 필요하게 되었다. 1961년 제정된 아동복리법에서 자녀들로 인하여 일을 할 수 없어 생활에 지장을 받거나 질병, 기타 사정으로 인하여 가정에서 보호할 수 없는 아동들을 대상으로 그들을 위탁받아 낮동안 보호하는 탁아시설이 규정되었다. 사회구조의 계층화, 복잡화가 급속도로 진행됨에 따라 질병, 빈곤, 약물중독에 의한 결손가정이 증대되고 이혼, 별거, 미혼모 등에 의한 가족해쳬 현상이 심화되었다. 이 현상으로 요보호아동, 불우아동의 보호 및 유아보육과 건강한 아동의 출생을 위한 임산부 보호의 취지에서 1981년 아동복지법이 제정되었다.
그러나 탁아시설은 보호에만 중점을 두어 교육 프로그램이 결어되어 있다는 지적에 따라 1982년 유아교육진흥법이 제정되었고, 이 법의 제정을 계기로 내무부 관장의 새마을유아원이 설치되었다. 1989년 9월 19일 기혼여성의 취업확대에 따른 탁아수요증가와 아동의 건전한 육성을 위하여 탁아시설의 설치에 대한 과제에 대처하기 위하여 아동복지법 시행령 중 일부가 개정되었다.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자료입니다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

키워드
아동복지법, 지법, 보호, 아동복, 교육, 보육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