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3월 28일 수요일

고위험모아간호학)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 할 때 유념해야 할 점들을 아동의 발달 단계별(유아기/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로 논하시오. 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에 대해 설명하고, 고위험 신생아의 발생빈도 감소시키기 위한 방안과 고위험 신생아의 체온유지를 위해 간호사가 유념해야 할 점들에 대해 논하시오. 중환자실에 입원한 아동의 체액균형유지를 위

고위험모아간호학)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 할 때 유념해야 할 점들을 아동의 발달 단계별(유아기/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로 논하시오. 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에 대해 설명하고, 고위험 신생아의 발생빈도 감소시키기 위한 방안과 고위험 신생아의 체온유지를 위해 간호사가 유념해야 할 점들에 대해 논하시오. 중환자실에 입원한 아동의 체액균형유지를 위
고위험모아간호학 중간과제물.hwp


목차
1.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 할 때 유념해야 할 점들을 아동의 발달 단계별(유아기/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로 논하시오.
2.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에 대해 설명하고, 고위험 신생아의 발생빈도 감소시키기 위한 방안과 고위험 신생아의 체온유지를 위해 간호사가 유념해야 할 점들에 대해 논하시오.
3.중환자실에 입원한 아동의 체액균형유지를 위해 간호사가 확인할 사항에 대해 설명하시오.

본문
1,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 할 때 유념해야 할 점들을 아동의 발단 단계별로 논하시오.
1)유아기/학령전기
6개월 이상인 유아기의 경우에는 낯선 사람을 피하고 부모를 찾으려고 한다.
그렇기에 낯선 상황 또는 사람이 친숙해지기 위해서는 반복해서 마주하게 해야하며 긴 시간이 필요하다.
또한 영유아는 의사표현을 울음과 행동으로 대신한다. 그렇기에 간호사는 울음의 의미를 알아채야 하며 그에 따라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 그렇다고 간호사의 말이 전혀 효과가 없진 않다. 대화를 하진 못하더라도 간호사의 말 속에 담긴 분위기, 억양등이 영향을 미치기에 주의해야 한다.
그리고 평소에 어머니와 아이의 행동을 주의깊게 관찰해야 한다. 아이는 부드럽고 반복된 행동에 편안해하기에 어머니의 제스쳐 및 행동을 관찰하고 그대로 이행해 줄 경우 더욱 긴밀한 관계형성이 가능하다.
그리고 스스로 아이가 접근해 오기 위해서는 충분한 여유가 필요하기에 멀지 않은 위치에서 직접적으로 아이를 오랫동안 쳐다보는 행동을 하지 않고 아이가 관찰할 수


참고문헌
김혜원, 이상미(2016). 고위험모아간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김희숙, 김신정 외 9명(2009). 아동건강간호학. 신광출판사
구정아, 장우심, 주영주, 황혜정(2013). 아동간호학. 학지사
강희경, 김영아, 여지영, 이애경(2008). 아동간호실습매뉴얼. 고문사
김애정,김정숙 김춘미, 문진하, 박순옥, 백훈정, 최순영(2002). 호스피스. 현문사

하고 싶은 말
3학년 1학기 A+고위험모아간호학

키워드
고위험, 간호사, 의사소통, 학령전기, 유아기, 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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