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3월 27일 화요일

교육과정 B형 경험주의 교육과정의 개념을 설명하고 이것을 유아교육에 실제로 적용한다면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논의하시오

교육과정 B형 경험주의 교육과정의 개념을 설명하고 이것을 유아교육에 실제로 적용한다면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논의하시오
[교육과정 B형] 경험주의 교육과정의 개념을 설명하고 이것을 유아교육에 실제로 적용한다면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논의하시오.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경험중심 교육과정
1) 개념
2) 이론적 배경
3) 주요특징
4) 장단점
2. 존 듀이의 유아교육방법
1) 의의
2) 특성
(1) 상호작용
(2) 흥미
(3) 활동
(4) 놀이
(5) 작업
3) 방법
(1) 반성적 사고
(2) 흥미와 원리
3. 유아교육에 실제 적용 :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
1) 개념
2) 이론적 기초
3) 교육목표
4) 교육내용 및 방법
(1) 놀이
(2) 프로젝트를 통한 발현적 교육과정
(3) 환경구성
(4) 시민 자질교육
5) 교사의 역할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최근 유치원 교사들의 관심에 대상이 되고 있는 유아교육방법들은 주제접근법, 열린교육, 레지오 에밀리아 등 역시 듀이의 교육 이론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이들 유아교육방법들은 유아교육의 효과성 제고라는 명제를 실현하기 위한 시도로서 수용하고 있다. 한편 유아교육방법을 독창적으로 개발하여 현장에서 적용함으로써 효과성을 높이려는 노력도 있다. 이러한 유아교육방법은 유아교육의 특수성에 따라 대부분 교사중심 교육방법보다는 아동중심 교육방법을 그 특징으로 하고 있는 것이 최근의 경향이다. 교육에 있어서 교육의 목표나 내용 못지않게 중요한 요소가 교육의 방법이다. 아무리 좋은 교육의 목표가 설정되어 있고, 내용이 선정되어 있다 하더러도 교육 방법이 좋지 못하다면 그 교육은 소기의 성과를 걷을 수 없다는 사실은 자명하다. 새로운 세기인 21세기는 정보 산업 사회로서 그 특징은 무한 경쟁을 예견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산업은 말할 것도 없다. 교육 과학 문화에 이르기까지도 경쟁의 상태에 놓이게 된다는 사실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교육에서 요구되는 것은 창의성을 비롯한 정보의 수집과 선택 및 이용 방법 등이 중요한 과제로서 개인의 능력에 의해 좌우된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경험주의 교육과정의 개념과 대표적인 학자인 존 듀이에 대해 설명하고 이를 근거로 유아교육에 실제로 적용하고 있는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프로그램에 대해 논하도록 하겠다.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과정 B형 경험주의 교육과정의 개념을 설명하고 이것을 유아교육에 실제로 적용한다면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키워드
교육, 과정, 교육과정, 실제, 유아교육, 이것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