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3월 30일 금요일

교과 논리 및 논술 C형, 영유아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회복탄력성의 관계

교과 논리 및 논술 C형, 영유아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회복탄력성의 관계
교과 논리 및 논술 C형, 영유아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회복탄력성의 관계.hwp


목차
서론

본론
1, 직무 스트레스의 개념 2, 영유아교사의 직무 스트레스에 대한 선행연구 3, 영유아교사 직무 스트레스의 영향
4, 감정노동의 개념과 유형5, 영유아교사의 감정노동에 대한 선행연구 6, 회복탄력성의 개념과 유형7, 직무스트레스와 회복탄력성
8. 영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에 대한 선행연구 9, 감정노동, 직무 스트레스, 회복탄력성 간의 관계
결론

참고문헌


본문
서론

최근 영유아 학대사례 보도가 증가하면서 영유아 보육 및 교육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더불어 영유아 보육 및 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논의와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에 대한 질적인 향상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보육 및 교육 서비스의 질적 향상은 교육기관의 시설, 행정적 부분이나 교육 프로그램의 향상 등 여러 가지를 들 수 있다. 그 중 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변인은 영유아교사라고 할 수 있다.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넘어설 수 없다는 점과 주 양육자인 부모와 함께 유아의 인지, 사회, 정서 및 신체발달을 촉진하고 학습을 자극하는 중요한 성인으로서 영유아교사는 유아교육에 있어 중요한 변인이다(손익 교. 2012년). 유아교육에 있어 중요한 변인인 보육교사의 근무환경은 정 시간 근무에 비교해 저임금과 낮은 사회적 인식으로 인해 높은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다(이운 성, 2013년; 구은미, 김광웅, 2005년; 조성연, 2005년). 보육 교사들은 어린이집 영유아 학대를 보육교사의 직무 스트레스(71%), 과다한 업무(64%), 교사의 정신건강 문제(52.5%), 열악한 근무환경(49.6%) 때문에 발생한다고 보고하고 있다 (보건복지부, 2013년). 모두 보육교사의 직무 문제와 관련된 것이므로 보육교사의 어린이집 내 근무환경 개선, 과다한 업무의 분담을 위한 효율적 행정 및 제도 지원, 그리고 직무 스트레스 경감을 위한 지원방안 연구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본 과제에서는 감정노동자로서의 유아교사가 겪는 직무스트레스가 회복탄력성에 어떤 영향을 받을 수 있는지 생각보고자 한다.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거두세요^^*

키워드
직무, 교육, 교사, 보육, 회복탄력성, 스트레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