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3월 31일 토요일

보건교육 A형,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한 아동 대상 생활안전 보건교육

보건교육 A형,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한 아동 대상 생활안전 보건교육
보건교육 A형,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한 아동 대상 생활안전 보건교육.hwp


목차
서론

본론
1, 아동 안전사고 실태
2, 용어정의3, 학령기 아동의 안전생활 실천 관련 요인
4, 안전사고 경험과 안전교육 경험 5, PRECEDE-PROCEED 모델 적용 및 교육 프로그램 작성
1단계 : 사회적 사정(진단)
2단계 : 역학적 사정
3단계 : 행위, 환경적사정
4단계 : 교육적 사정
5단계 : 행정ㆍ정책적 사정
6단계 : 실행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에 기반한 보건교육계획
7단계 : 과정평가, 8단계 : 영향평가, 9단계 : 결과평가

결론

참고문헌


본문
서론

과학의 발달로 현대사회에서 인간은 어느 때보다 윤택하고 편안한 삶을 살아가고 있지만, 과거에는 일어나지 않았던 새로운 아동 사고가 발생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는 경제 협력개발국 26개 회원국 중에서 상해 및 사고로 인한 아동 사망률이 인구 10만 명 당 25.6명으로 가장 높았고(OECD,2007년), 스웨덴(5.2명), 영국(6.1명), 일본(8.4명) 등 선 진국에 비교해 45배 높은 사망률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Unicef,2001년). 최근 사망통계에 따르면, 2010년도 우리나라 1~9세 아동의 사망 원인은 사람이나 화물을 운반하기 위한 육상, 수상, 항공의 기계장치와 관련된 운수 사고가 가장 높았고, 10대의 사망 원인으로는 고의적 자해인 자살사고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운수 사고, 악성신생물인 암 등의 순위로 나타났다(통계청,2010년). 이는 아동 사고의 1, 2위를 차지하고 있는 운수 및 자살사고가 사전 예방 교육을 통해 상당 부분 막을 수 있는 것이라는 점에서 안타까움을 더하고 있다. 장소에 따른 아동 안전사고의 현황을 살펴보면, 아동의 안전사고는 특별한 안전이 요구되는 특수한 상황이 아닌, 아동의 생활 주변에서 대부분 일어나고 있으며, 초등학교 고학년일수록 학교에서 가장 많은 안전사고가 발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소방 방재청(2008년) 자료에 따르면, 5~9세 아동 안전사고의 15.9%가 학교에서 발생한 것에 비교해, 10~14세 아동의 안전사고는 51.8%가 학교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 시기는 급격한 신체적, 심리 정서적, 사회적 변화를 경험하는 시기로, 이 시기의 안전사고는 사고 당사자에게 신체적, 정서적으로 불균형한 상태를 경험하게 만들어 안전사고에 의한 이차적인 신체적, 정신적 손상을 초래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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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사고, 단계, 안전사고, 교육, 사정, 보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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