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3월 31일 토요일

교과 논리 및 논술 D형 영유아기 음악 교육의 효과와 문화센터 음악 사교육

교과 논리 및 논술 D형 영유아기 음악 교육의 효과와 문화센터 음악 사교육
교과 논리 및 논술 D형 영유아기 음악 교육의 효과와 문화센터 음악 사교육.hwp


목차
서론

본론
1. 영유아 음악교육의 개념
2, 영유아 음악교육의 중요성 3. 영유아기의 음악적 발달 및 특성 4, 문화센터의 개념 정의
5, 문화센터 교육프로그램의 유형6, 영유아 음악 사교육 프로그램 1) 숙명 유리드믹스(Sookmyung Eurhythmics) 2) 뮤직가튼(Musikgarten)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
서론

영유아기는 음악적 감수성을 개발하기 위한 최적기이며 이를 위하여 다양한 음악 활동과 음악교육의 기회를 제공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이다. 다양한 음악 활동을 통하여 음악의 여러 요소에 대하여 반응하는 음악적 감수성을 더욱 풍부하게 발달시킴으로서 음악에 대한 심미감을 확장하려는데 있다. 본 과제는 영유아 음악교육의 중요성과 음악성의 발달을 살펴보고, 서울 시 백화점 내 문화센터에서 영유아 음악교육 프로그램을 수강하는 영유아를 둔 학부모를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통해 수업의 만족도와 바람직한 영유아 음악교육의 방향을 모색함으로서 영유아기의 체계화된 음악교육에 활용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과제는 서울시 백화점 중 강북구, 노원구, 동대문구, 성북구의 백화점을 대상으로 영유아 음악교육 프로그램인 숙명 유리드믹스, 뮤직가튼, 7Q 음악 아카데미, 뮤직서클 프로그램을 수강하는 12∼36개월 영유아를 둔 학부모 186명을 대상으로 한다. 연구자가 제작한 설문지를 연구 도구로 하여 설문을 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백화점 문화센터 영유아 음악교육 프로그램을 수강하는 영유아학습자는 전원이 엄마와 함께 수업을 듣고 있었으며, 성별의 비율은 남아보다 여아가 높게 나타났으며, 학습자들은 대부분 한 강좌만 참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부모들은 정서적으로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이유로 조기 음악 교육이 필요하다고 응답했으며, 태아 때부터 12개월 안에 시작하는 것이 좋다고 나타났다. 음악교육 활동에는 '노래 부르기'와 '통합 활동'에 비중을 두었다. 학부모들은 프로그램의 인지도 및 교육과정을 중점으로 선택하고, 음악을 통해 정서적으로 도움을 주고, 창의력을 길러주기 위해서 신청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프로그램의 내용, 강사, 수강료, 주당횟수, 수업시간, 강의실 환경 측면에서 대체로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본 학기 이후 재수강을 원한다는 응답과 주위 사람들에게도 추천하겠다는 응답이 대부분으로 나타났다. 향후 전국단위의 조사와 더불어 다양한 음악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이 이루어진다면 영유아학습자들이 더욱 질 높은 교육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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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교육, 음악교육, 프로그램, 문화센터, 문화, 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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