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8월 1일 수요일

가족생활교육 기초 이론의 유형별 관점을 기술하시오

가족생활교육 기초 이론의 유형별 관점을 기술하시오
가족생활교육 기초 이론의 유형별 관점을 기술하시오.hwp


목차
Ⅰ. 가족생활교육의 기초 이론

Ⅱ. 가족생활교육 기초 이론의 유형별 관점 1. 생태학적 이론
2. 체계론적 관점
3. 발달론적 관점
4. 여성학적 관점

본문
Ⅰ. 가족생활교육의 기초 이론

가족생활교육이란 개인과 가족의 발달을 돕는 평생교육차원의 서비스 활동이다.개인과 가족 복지 증진의 강화를 위해 설계된 교육과정이며, 부부나 가족으로 하여금 가족의 조화와 기능개선을 촉진시키고 나아가 가족원의 심리적, 정서적, 사회적 복지 수준을 향상, 강화시킬 목적으로 하는 심리교육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다. 가족생활교육의 기초 이론은 프로그램 개발과 시행뿐 아니라 교과가정의 개발을 위해서도 중요하다. Powell과 Cassidy는 가족생활교육의 이해에 가족체계이론, 생태학적이론, 교환이론, 가족발달이론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Ⅱ. 가족생활교육 기초 이론의 유형별 관점
1. 생태학적 이론

인간의 삶의 경험이 사회 제도 안에서의 기회를 재규정해 줄 수 있기 때문에 가족생태학적 관점이 중요하다. 가족은 사회를 만들고 사회도 가족을 만들어나가기 때문에 생태학적 관점에 대한 이해는 가족생활교육을 위한 필수적 이론이다.
생태학적 이론은 가족이 사회로부터 고립된 체계가 아니라는 점을 강조한다. 가족행동을 이해하는 데에는 문화적 맥락, 시간, 장소, 성, 라이프스타일 등 외적 요인이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야 한다. 가족과 전체 사회와의 관계를 볼 때에는 가족의 욕구뿐아니라 이들이 살아가는 생태학적 환경의 영향도 고려해야 한다.


하고 싶은 말
과제 및 레포트 작성시 많은 도움 되실꺼라 확신합니다.

키워드
가족, 교육, 유형별, 기초, 관점, 가족생활교육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