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월 19일 화요일

협상의 대상, 협상과정, 국가별 협상스타일의 차이점

협상의 대상, 협상과정, 국가별 협상스타일의 차이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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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협상의 대상
1) 정보
2) 시간
3) 힘

II. 협상과정

III. 협상스타일의 국가별 차이

* 참고문헌

본문
I. 협상의 대상

협상의 대상은 인간만사 모두가 대상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모든 것이 협상대상이 되겠지만, 여기에서는 정보, 시간, 힘을 가지고 설명하려 한다.

1. 정보

오늘날을 정보화시대라고 한다. 자기는 상대보다 무엇을 더 알고 있는가가 중요하다. 손자병법에서도 지피지기면 백전백승(百戰百勝) 이라고 했다. 즉, 상대방을 알면 전쟁에서 승리한다는 것이다. 협상에도 이러한 전략이 필요하다.

2. 시간

시간은 돈이다. 또는 스피드는 자산이다 라는 말이 있다. 징기스칸이 세계를 정복했던 힘의 원천은 조랑말에 의한 신출귀몰한 속도전에 달려 있었던 것이다. 오늘날은 그 속도가 광속을 앞질러 가야 할 것이다.
그러나 우리의 현실은 시간의 제약, 납기, 최종기한 등 시간에 얽매이는 경우가 허다하게 많은 것이다. 따라서 제약된 시간도 협상의 대상이 될 수 있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하고 싶은 말
중요 내용을 요점/정리한 자료입니다.

키워드
시간, 정보, 협상과정, 협상스타일, 국가별, 백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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