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패러다임의 변화.hwp |
목차 경영 패러다임의 변화 I. 품질경영시대 II. 환경경영시대 III. 윤리경영시대 IV. 책임경영시대 1. 일반적 책임 2. 이해자집단에 대한 책임 * 참고문헌 본문 경영 패러다임의 변화 급변하는 국제환경에 적응하기 위하여 경영자들은 창조적 경영에 전력투구를 해야 하며, 혁신을 통한 새로운 제품을 만들고, 고객감동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새로운 경영패러다임(management paradigm)이 필요한 것이다. 패러다임(paradigm) 이란 역사적으로 볼 때, 어느 시대나 그 시대를 규정짓는 시대정신이 있는데, 시대정신에는 생산방식, 생활양식, 사고방식에 이르기까지 포함된다. 그 시대정신의 종합적 판단기준을 패러다임이라 한다. 기업경영의 기법도 시대의 변화에 따라 그 핵심기술과 핵심역량이 달라지고 있다. I. 품질경영시대 1980년대에는 모든 기업들이 품질관리(QC)를 매우 중시하지 않으면 생존하기 힘들었다. 그래서 국내표준(KS)과 세계표준(ISO 9000시리즈)를 획득하지 않고서는 기업 활동을 할 수 없게 되었다. 따라서 이 시대에는 품질경영(quality management)에 주력하지 않으면 안 되었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경영, 변화, 패러다임, 품질, 책임, 기업 |
2019년 2월 19일 화요일
경영 패러다임의 변화
경영 패러다임의 변화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