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월 19일 화요일

경영 패러다임의 변화

경영 패러다임의 변화
경영 패러다임의 변화.hwp


목차
경영 패러다임의 변화

I. 품질경영시대

II. 환경경영시대

III. 윤리경영시대

IV. 책임경영시대
1. 일반적 책임
2. 이해자집단에 대한 책임

* 참고문헌

본문
경영 패러다임의 변화

급변하는 국제환경에 적응하기 위하여 경영자들은 창조적 경영에 전력투구를 해야 하며, 혁신을 통한 새로운 제품을 만들고, 고객감동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새로운 경영패러다임(management paradigm)이 필요한 것이다.
패러다임(paradigm) 이란 역사적으로 볼 때, 어느 시대나 그 시대를 규정짓는 시대정신이 있는데, 시대정신에는 생산방식, 생활양식, 사고방식에 이르기까지 포함된다. 그 시대정신의 종합적 판단기준을 패러다임이라 한다. 기업경영의 기법도 시대의 변화에 따라 그 핵심기술과 핵심역량이 달라지고 있다.

I. 품질경영시대

1980년대에는 모든 기업들이 품질관리(QC)를 매우 중시하지 않으면 생존하기 힘들었다. 그래서 국내표준(KS)과 세계표준(ISO 9000시리즈)를 획득하지 않고서는 기업 활동을 할 수 없게 되었다. 따라서 이 시대에는 품질경영(quality management)에 주력하지 않으면 안 되었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경영, 변화, 패러다임, 품질, 책임, 기업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