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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강화이론은 스키너(B. F.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와 손다이크(E. L. Thorndike)의 효과(결과)의 법칙과 연계되어 발전된 이론이다. 손다이크의 효과의 법칙(law of effect)은 행동의 결과로 인하여 좋은 것이 발생하면 그 행동은 반복될 것이나, 나쁜 결과를 얻게 되면 그 같은 행동은 반복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operant conditioning)는 사람의 행동이 단순한 자극(조건에 의한 반응행동)이 아니라 행동의 결과(보상)들을 예측한 후에 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 결과를 도구(수단)로 사용하여 학습을 유발시킬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결과를 강화요인으로 조작시켜 개인의 욕구동기를 자극시킴으로써 개인의 바람직한 행동을 형성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애착이론과 정신분석 / Peter Fronagy 저, 반건호 역 / 빈센트 / 2005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유아인지발달 / 이화도 저 / 창지사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하고 싶은 말 중요 내용을 요점/정리한 자료입니다. 키워드 결과, 강화이론, 강화, 이론, 스키너, 조작적 |
2019년 2월 19일 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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