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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지각오류 I. 스테레오타입 오류 II. 주관성 개입 III. 대조효과 IV. 관대화 경향, 중심화 경향 V. 최근 효과 VI. 구체정보의 과대 사용 VII. 자기 충족적 예언 VIII. 후광효과 * 참고문헌 본문 I. 스테레오타입(stereotyping) 오류 인쇄를 위한 동판을 스테레오타입(stereotype)이라 한다. 사람은 경험에서 만들어진 수많은 원판을 머릿속에 가지고 다니다가 하나라도 비슷한 사람이 생기면 그 사람에게 즉시 자신이 갖고 있는 원판을 찍어 본다. 그리고 그 원판에 의해 해석하게 된다. 이를 스테레오타입 오류라 한다. 이를 상동적(常同的) 태도라고도 한다. 일단 타인이 하나의 지각 범위에 들어오면 하나의 범주에 넣는데 이때 나뉘는 기준은 성, 나이, 국적, 외모, 학력, 출신지역 등 여러 가지가 있다. 이러한 스테레오타입을 이용하는 것은 판단을 빨리 하게하는 이로운 점이 있으나 오류의 가능성이 높다. 상대방에 대한 지각의 오류는 함께 같이 근무하는 등 경험의 공유로서 해소될 수 있다. II. 주관성 개입 사원들의 공헌도를 평가할 때 생산성이나 결근횟수 등 객관적 정보도 많이 있지만 그 외에도 많은 무형의 정보들이 고려된다. 때로는 이러한 주관적 기억을 확신하띠 객관적 정보마저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하고 싶은 말 간략하게 주요 내용을 요약하였습니다. 키워드 지각오류, 지각, 오류 |
2019년 2월 19일 화요일
지각오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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