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7월 7일 화요일

생산관리 - 2절 생산전략의 개념

생산관리 - 2절 생산전략의 개념
생산관리 - 2절 생산전략의 개념.pptx


본문
2절 생산전략의 개념
2.1 기업의 전략과 생산전략
1) 전략
전략 戰略, strategy
전쟁에서의 승리를 위해 여러 전투를 계획 조직 수행하는 방책
특정한 목표를 수행하기 위한 행동 계획
군사 전략은 교전의 수행에 관련한 전술(military tactics)과 구별.
전략은 각기 다른 교전을 어떻게 연결시킬지와 관련 됨.
전략은 전통적인 분야인 군사와 그랜드전략(grand strategy, 옛 소련
의 세계 제패 전략)을 넘어서서
사업, 경제, 게임 이론 등의 분야로 확장되고 있음.
큰 싸움(전쟁)에서 이기기 위한 책략
전쟁이란 자신의 생존을 위해 상대해야 할 적(들)이 존재
Business 세계는 전쟁 경쟁, 적 경쟁자로 표현
Business 세계는 전쟁보다 복잡
① 적(경쟁자)들의 세계는 전쟁보다 훨씬 복잡하고 파악이 어려움
② 협력관계와 적대관계의 구조가 복잡하고,
그 변화를 예측하기 어려움
③ 전쟁보다 다양한 동반적 이해관계자들이 존재
④ 전쟁은 적을 직접 공격하여 적의 지배영역을 장악
Business 에서는 고객을 보다 많이 확보
고객 지향적 생산전략
경쟁자를 압도하는 생산기술- 능력 보다는
고객에게 어필하는 생산활동을 지향
2) 경쟁(Competition) 개념의 변화와 경쟁환경의 변화
경쟁 競爭, competition
생물 사이에서의 상호작용의 하나
동종 또는 이종(異種) 개체간 생활에
필요한 환경자원에 양적인제한이 있는 경우
서로탈취하려는 작용
메커니즘에 차이는 있지만, 동식물 모두에서 일어난다.
협동
(協同, : cooperation, collaboration, association, union, partnership)
2명 이상의 사람이 어떠한 목표를 공유해
함께 힘을 합해 활동하는 것.
3) 새로운 생산전략의 개념대두
과거의 정태적 생산전략개념에서 탈피
오늘날 경쟁환경에 적합한 생산전략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모색되어야 함.
paradigm (패러다임)
어떤 한 시대 사람들의 견해나 사고를 근본적으로 규정하고 있는 테두리로서의 인식의 체계.
또는 사물에 대한 이론적인 틀이나 체계.
현재 기업 의 전략의 패러다임
1. 기업전략
2. 사업전략
3. 기능전략
1. 기업전략 企業戰略,CorporateStrategy
기업전략은 기업의 미래에 관한 접근전략으로
첫째, 고객과 경쟁사 등 외부환경요인과 기업 자체에 관한 내부환경요인의
현재 상태를 검토하고 미래를 예측하는 일,
둘째, 창의적인 방법으로 새롭고 효과적인 역할을 설정하는 일,
셋째,비전을 실현할 수 있는 정책, 제도, 자원 등을 조율하는 일 등을
포함하는 활동을 말한다.
SWOT전략(분석)
기업외부요인 : 기회(opportunity) , 위협(threat)
기업의 내부요인 :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2. 사업전략 事業戰略,BusinessStrategy
- 기업전략이 정한 각각의 사업영역에서 "어떻게 경쟁을 할 것인가"를 결정짓는 것 (경쟁전략)
- 특정 산업마다 다른 경쟁자와 대면하게 되므로
획일적 인 전략이 다른 사업단위나 사업부에 동일하게 적용될 수는 없다.
- 여러가지 경쟁전략이 있겠지만
결국 저원가로 경쟁할 것인가,
차별화로 경쟁할 것인가 하는 문제로 집약될 수 있다.
- 사업전략의 성과는 시장점유율, 이윤 등으로측정될 수 있다.
3. 기능전략 機能戰略,FunctionalStrategy
- 기업전략,사업전략등 상위전략을 효과적으로 뒷받침해줄 수 있도록 각 개별사업부 내의 기능별조직인 인사, 재무, 생산, R&D, 관리에서의 기능별 전략
- 예)
인사전략, 재무전략, 생산전략, R&D 전략
기능별 전략의 주요 관심사는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생산성 혹은 비용절감이다.

하고 싶은 말
참고하셔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화이팅!

키워드
기업, 기업전략, 생산전략, 경쟁, 사업, 사업전략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