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7월 18일 토요일

도덕성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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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도덕성 발달
목차
도덕성 발달
I. 도덕성의 개념
II. 도덕성 발달이론
1. 정신분석이론
2. 인지발달이론
1)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3. 사회학습이론
III. 도덕성 발달과 영향요인
* 참고문헌
도덕성 발달
I. 도덕성의 개념
도덕성(morality)이란 선과 악을 구별하고, 옳고 그름을 판단하며, 인간관계에서 지켜야 할 규범을 준수하는 능력을 뜻한다. 즉 사회생활의 규범과 인간 행동의 규칙으 로서 인간으로 하여금 그 집단 내에서 용인된 바람직한 행동 규범에 부합되게 행동하고 사고하게 하는 체계로 정의된다.
일반적으로 도덕성의 개념을 정의할 때 발달이론가들은 도덕성이 세 가지 구성 요소로 이루어져 있다고 간주한다. 도덕성의 구성 요소에는 정서적, 인지적, 행동적 측면이 포함된다. 먼저 도덕성의 정서적 측면은 옳은 행동이나 그론 행동에 관련된 정서, 그리고 도덕적 사고와 행위를 유발하는 정서를 의미한다. 다음으로 인지적 구성 요소는 옳고 그름이 무엇인지 개념화하고 어떤 방식으로 행동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부분이다. 마지막으로 행동적 구성 요소는 도덕 규칙을 위반할 수 있는 상황에서 실제로 나타나는 도덕적 행동을 의미한다.
이와 같은 도덕성의 구성 요소가 밝혀짐에 따라 도덕성 발달에 관한 세 가지 � ��요 이론들은 도덕성의 서로 다른 구성 요소에 초점을 두고 도덕성 발달을 설명하였다.
먼저 정신분석학자들은 정서적 측면, 즉 도덕적 정서를 강조한다. 그들은 아동이 자부심과 같은 긍정적 정서를 경험하고 죄의식이나 수치심과 같은 부정적 정서를 회피하기 위해 자신의 윤리 원칙에 따라 행동하도록 동기화된다고 주장하였다. 이와 달리 도덕성의 인지적 측면, 즉 도덕적 추론에 관심을 가진 인지발달 이론가들은 아동이 옳고 그름에 대해 사고하는 방식은 아등이 성숙함에 따라 보다 극적으로 변화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마지막으로 사회학습 및 사회적 정보처리 이론가들의 연구는 도덕규범을 위반하는 행동(거짓말하기, 훔치기, 속이기)을 금지함으로써 유혹에 대한 저항이나 도덕적 행동의 실행을 아동이 어떻게 학습하는지를 규명� ��고자 하였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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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 이론, 구성, 인지, 발달이론,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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