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자아발달.hwp |
본문 유아의 자아발달 목차 유아의 자아발달 #1 자기의 발달 I. 자기와 타인의 분화 II. 자기의식의 발달 #2 자기효능감의 발달 I. 자기효능감이란? II. 자기효능감의 효력 III. 자기효능감의 발달 1. 발달 초기의 환경통제 경험 2. 자기평가 기능의 발달 * 참고문헌 #1 자기의 발달 I. 자기와 타인의 분화 Werner와 Kaplan(1963)은 영유아기의 발달적 특징을 미분화라는 단어로 표현 했다. 미분화란 마음과 몸의 미분화� �며, 또한 자기와 타인의 미분화, 즉 자기와 타인의 개념 구분이 충분히 발달되어 있지 않는 상태를 말한다. 이러한 영유아기의 발달적 특징은 이 시기의 자아 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까? 인간은 자신이 타인과는 다른 존재라고 하는 인식을 언제부터 갖기 시작할까? 자신의 손과 발을 마치 장난감처럼 만지작거리거나 빨고 있는 영아의 모습을 흔히 볼 수 있는데 이처럼 출생 초기에는 자신의 신체와의 접촉을 통해 영아는 감각적으로 자신의 신체는 자신의 것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그러다가 어머니와의 상호 작용을 통해 자신과 다른 존재인 타인을 이해하고 의식하게 되면서 이번에는 자기 자신을 대상화하여 볼 수 있게 된다. 이 사실은 거울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어떻게 이해하는가? 에 대한 실험을 통해 확인해 볼 수 있다. 생후 3 , 4개월경의 영아는 거울 속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자기 자신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영아는 거울 속에 비친 자기 자신 모습을 보고는 또 한 명의 사람이 저쪽에 있는 것처럼 거울에 얼굴을 부딪쳐 보거나 두드려 보기도 한다. 마치 개가 거울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보고는 짖어 대는 것과 다를 바 없다. 생후 1년경이 되면 거울에 비친 사람은 실물이 아니라는 것을 인식하는 과정을 거치게 되고, 생후 1년 6개월경 후가 되면 거울 속의 자기의 모습은 실제가 아니며, 자신을 비춘 모습이라고 하는 것을 이해하게 된다. 잠을 자고 있는 아기의 코끝에 립스틱을 묻혀 두고는 잠에서 깨어났을 때 거울을 보여주면 참고문헌 * 참고문헌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 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키워드 자기, 발달, 거울, 모습, 자아발달, 자기효능감 |
2020년 7월 17일 금요일
유아의 자아발달
유아의 자아발달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