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6월 25일 일요일

미디어 경제 독립영화 배급사 산업 분석

미디어 경제 독립영화 배급사 산업 분석
[미디어 경제] 독립영화 배급사 산업 분석.hwp


목차
1. 독립영화의 정의
1-1. 독립영화의 '독립'
1-2. 인식의 기준에 따른 한국 독립영화
2. 독립영화 배급사의 구조
2-1. 영화산업의 배급방식과 과정
2-2. 영화배급사의 구조
2-3 독립배급사 <인디스토리>와 주요 활동
3. 독립영화 배급사의 행위
3-1. 수익분배와 국내국외 매출비율
3-2. 영화 배급 전략
4. 독립영화 배급사의 성과
4-1. 독립영화의 팬덤 현상
4-2. 다양한 장르의 독립영화 제작, 배급
4-3. 해외 영화제의 진출과 성과
4-4. '독립영화를 볼 수 있는 다양한 매체'
5. 관련 이슈
5-1. 인디포럼 2012
5-2. 성공 사례<밀월도 가는 길>, <혜화,동>
5-3. 인디스페이스 재개관
6. 향후 전망



본문
1. 독립영화의 정의

독립영화(independent film)란 기존 상업 자본에 의존하지 않고 창작자의 의도에 따라 제작한 영화로 일명 '인디 영화' 라고도 한다. 기존의 영화 산업계 내에서 활동하고 있는 영화사와 계약을 맺지 않고 독자적으로 예산을 마련하여 제작하는 영화일반으로 상업적이며 인습 제약에 얽매임이 없이 독립영화가(independent filmmaker)의 개성적인 스타일을 추구하려는 목적에서 행해지며, 따라서 그 결과로 나타난 영화는 상업적인 목적을 갖느냐 아니냐는 관계가 없다. 이렇듯 이윤확보를 1차 목표로 하는 일반 상업영화와는 달리 창작자의 의도가 우선시되는 여화로, 주제와 형식, 제작방식 면에서 차별화된다. 따라서 여기에서의 '독립'이란 자본과 배급망으로부터의 독립을 뜻한다. 일반적으로 수분에서 1시간 이내의 단편영화가 대부분이며 소수의 관객과 독자적인 배급망을 갖고 있다. 본래는 1920년대의 전위영화를 비롯하여 실험영화, 지하영화, 확대영화 등을 총망라하는 별칭으로 사용되었으나, 오늘날에는 개인이나 동호인에 의해 후원과 제작이 행해지는 모든 영화의 총칭으로 쓰인다.


키워드
독립영화, 미디어, 배급사, 독립, 산업, 인디포럼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