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6월 25일 일요일

심리학 고전적 조건학습과 도구적 조건학습의 소거와 재학습 비교

심리학 고전적 조건학습과 도구적 조건학습의 소거와 재학습 비교
[심리학] 고전적 조건학습과 도구적 조건학습의 소거와 재학습 비교.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고전적 조건 학습
(1) 실험방법 1
(2) 실험방법 2
(3) 실험방법 3
(4) 실험방법 4
2. 도구적 조건 학습
(1) 실험방법 1
(2) 도구적 조건에서만 확인할 수 있는 특징 - 소거격발, 변산성, 복귀
(3) 실험방법 2
(4) 실험방법 3
(5) 실험방법 4
(6) 실험방법 5
Ⅲ 결론 밑 실험소감


본문
Ⅰ 서론
학습에는 3가지 유형이 있다. 첫 번째는, 고전적 조건학습, 두 번째는 도구적 조건학습, 세 번째는 인지적 학습이다. 그 중, 우리 10조의 실험은 고전적 조건학습과 도구적 조건학습의 학습과 소거와 재학습에 대하여 실험하였다. 먼저 고전적 조건학습에서 수반성 100%, 50%, 33%와 근접성을 분배하여 4개의 실험을 하였고 학습이 잘 되는지, 소거가 잘 되는지, 재학습이 잘 되는지를 관찰하고 비교하였다. 두 번째로 도구적 조건학습에서는 연속강화, 고정비율계획(FR), 변동비율계획(VR), 고정간격계획(FI), 변동간격계획(VI) 5가지를 실험하였고 더불어서 고전적 조건학습과 비교되는 소거격발, 변산성, 복귀에 대해서도 실험을 해 보았다.
서로 비교를 하기 위해 실험 조건을 똑같이 맞추었다. 고전적 조건학습에서는 stage1 학습시킬 때에는 근접성, 수반성의 목적이 맞추어 각각 다르게 설정을 하였지만, 소거에서는 TypeA를 CS는 Tone으로 중간, US는 아무것도 주어지지 않게 하였고 2분 간격에 30번 반복되도록 하였다.
도구적 조건형성에서는 연속강화, 고정비율계획(FR), 변동비율계획(VR), 고정간격계획(FI), 변동간격계획(VI) 5가지 모두 연속강화를 먼저 시도해야 하므로 연속강화를 먼저 시켜 주었고, 연속강화가 학습된 일차함수 그래프가 5-6번 반복될 때, FR = 3등 조건을 바꿔주었다. 소거를 시킬 때에는 바꾼 조건이 학습이 된 그래프가 나왔을 때 5-6번 반복이 되면 소거를 시켜주었다. 재학습을 시킬 때에는 소거격발 후 소거가 되었을 때, 수직 바가 5개 지나가면 다시 재학습 조건을 시켜주었다.
우리 10조는 고전적 조건형성의 조건끼리 서로 비교하여 보았고, 도구적 조건형성끼리 서로 비교하여 보았다.



키워드
조건학습, 재학습, 도구적, 조건, 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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