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1월 2일 목요일

도시 장소마케팅 광주 광역시 장소마케팅 전략 분석

도시 장소마케팅 광주 광역시 장소마케팅 전략 분석
[도시 장소마케팅] 광주 광역시 장소마케팅 전략 분석.hwp


목차
Ⅰ.서론.

(1) 연구 목적 및 동기.
(2) 연구 범위 및 방법.



Ⅱ. 광주광역시의 현 장소마케팅 전략 분석.

(1) 아시아 문화 중심도시 , 광주
(2) 광주광역시의 현재 정책
(3) 現, 광주광역시 추진전략
(4) 광주광역시의 이미지
(5) 현 광주광역시 전략 평가.
(6) 이미지 대비 현재 전략의 문제점.




Ⅲ. 광주광역시의 장소마케팅 전략의 제안.

(1) 광주광역시의 거시적 장소 전략.(Place Strategy)
(2) 광주광역시의 세부적 장소 전략과 마케팅 전략.
(Place&Marketing Strategy)
1. 광주, 빛을 빗다. - 광주 광산업 클러스터
2. 광주, 예술에 취하다 - 광주 예술 클러스터
3. 광주, 5월을 걷다. - 5.18민주항쟁 이미지를 이용한 관광.




Ⅳ.결론.
<참고문헌>


본문
(2) 이미지
광주광역시의 앞의 장소전략을 이용한 마케팅전략의 이미지의 요소 전략으로는 크게 4가지를 시사 하여야 한다. 첫 번째는 이미지의 강화이다. 현재 광주의 광산업육성계획 및 Solar city 프로젝트는 지역전략산업 진흥사업 중 가장 성공적인 모델로 꼽히고 있다. 빛고을 이라는 슬로건과 같이 광산업 중심도시로서의 기존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더욱 강화해야한다. 결국 이를 위해서는 기존 이미지에 역행하지 않는 범위에서 기족 문화인프라와 상품에 대한 재정비 및 판촉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또한 둘째로 녹색도시, 첨단 혁신도시 및 광산업 컨벤션도시로의 이미지 결합을 통한 통합적인 이미지를 창출해야 한다. 이를 위한 전략 중 하나인 Solar City의 개선 및 확충을 통해 Asia의 대표 Solar City의 사례로서의 대표적인 이미지와 이를 통한 녹색형명, 신재생에너지 집중과 친환경 건축이 조화된 관광지 이자 거주지로서의 이미지 포지셔닝이 되어야 한다.

(3)포인트
우선 기존의 광산업 및 Solar city와 관련된 지역전략산업과 선도 산업이 종료되기 때문에 2013년부터 향후 10년을 이끌어갈 장기적인 '광산업 마스터플랜'이 세워져야 한다. 특히 정부의 지속적인 지원을 요청하는 근거로서 중국의 위협과 함께 장비의 노후화 그리고 해외시장 개척의 필요성을 제시할 수 있다. 중국은 올 초 10개 기업에 제조 장비를 100대 이상 증설했고 중국 선전에 1000억원 규모의 스플리터 대량 생산체계를 구축해 광주광산업을 위협하고 있다. 더욱이 광주는 신기술 개발과 새로운 트렌드를 반영하기 위해서는 장비의 지속적인 업데이트와 신규 장비가 필요함에도 현재 충당할 재원이 없어 연구 및 기술 개발에 필요한 장비 도입은 엄두를 못 내고 있다. 마지막으로 현재 광주의 광산업 클러스터 안에 유치된 대부분의 한국 기업들의 수가 한계치에 이르고 있기 때문에, 이제는 해외기업의 유치를 위한 마케팅이 시급한 시점이다. 따라서 기존에 유치되어있던 기업을 유지하고, 나아가 더 많은 기업체를 유입하기 위해서는 지역산업 전반의 연계강화와 융합을 통해 성과를 극대화하는 전략을 구상하여 발전된 신(新)광산업육성계획 및 전략이 세워져야 한다.
이러한 상품화 전략은 단순한 규제완화 뿐만 아니라 지자체내의 산업 클러스터내의 연구단체와 기업들의 의견을 규합하여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방향으로 지원되어야 하며, 특히 기존에 지자체의 산업클러스터내의 연구 연계를 활성화하여 기술을 발전 할 수 있도록 지자체의 지원책을 통한 장소마케팅이 필요하다.
두 번째로 그린 홈 지역 설정을 통한 Solar City의 확충이 필요하다. 이는 기존에 산업단지 위주로 조성되어 있던 Solar city를 거주지와 통합된 하나의 마을로서 확충하는 방안이다. 이는 앞서 문제점으로 제시된 대체에너지의 이용의 상용화 및 시민의식의 미흡이라는

참고문헌

<참고문헌>

<홈페이지>

-광주광역시
(http://www.gwangju.go.kr/)
-통계청
(http://www.kostat.go.kr/)
-아시아문화중심도시
(www.cct.go.kr/)
-광주일보
(http://www.bike.kjmedia.co.kr/)

-국립아시아문화전당
(http://www.acc04.com/)
-네이버
(http://www.naver.com/)
-구글
(http://www.google.com/)




<논문>

-이정민/홍의택/이한나/정보희
⇒ 도시 이미지 형성을 위한 디자인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광주광역시를 중심으로)
⇒ 지역문화 특성화를 위한 캐릭터 개발에 관한 연구
(광주광역시 캐릭터개발사례를 중심으로)
-김지현/서순복
⇒ 광주비엔날레의 마케팅 전략에 의한 장소마케팅 연구

<참고서적>

광주의 오월을 걷다.-장소마케팅연구센터
빛고을 광주광역시.-광주광역시
장소마케팅-류재숙

키워드
장소마케팅, 마케팅, 장소, 광역시, 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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