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1월 28일 화요일

지적장애아동 수학, 과학, 정보통신 학습 능력 향상을 위한 학습 역량강화 프로그램

지적장애아동 수학, 과학, 정보통신 학습 능력 향상을 위한 학습 역량강화 프로그램
지적장애아동 수학, 과학, 정보통신 학습 능력 향상을 위한 학습 역량강화 프로그램.hwp


목차
1. 사업명 : 지적장애아동 수학, 과학, 정보통신 학습 능력 향상을 위한 학습 역량강화 프로그램


2.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2) 지역 환경적 특성
3) 경험적 근거
4) 본 사업과 관련된 지역 복지자원 현황

3. 서비스 지역, 서비스 대상 및 실인원수
1) 서비스 지역 :
2) 서비스 대상 :
3) 서비스 대상 선정기준 및 방법(과정):
4) 실인원수

4. 사업 목적 및 목표

5. 사업내용
1) 세부사업내용
2) 목표에 대한 평가방법
3) 담당인력 구성
4) 사업 진행 일정
5) 홍보 계획
6) 지역자원 활용 계획

6. 예산계획

7. 향후운영계획

8, 참고자료


본문
1. 사업명 : 지적장애아동 수학, 과학, 정보통신 학습 능력 향상을 위한 학습 역량강화 프로그램



2.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지적장애아동 대부분은 모든 학습에서 어려움을 가지고 있지만, 특히 수학학습에 어려움이 많은데(이인자, 1996), 수학 교과는 그 추상성과 복잡성 등으로 인해 일반적으로 어려운 과목으로 인식되고 있고, 체계성과 위계성이 강한 교과의 특성상 이전 단계의 기술습득 여부가 후속 단계 학습에 영향을 준다는 측면에서, 지적장애아동에게는 더 어려운 교과로 인식될 수 있다.

지적장애아동들의 수학 교과 학습에 어려움을 악화시키는 이유는 지적장애아동이 가지는 인지 및 정서적인 특성으로써(교육인적자원부, 1996), 기본적인 수학기술들을 적절하게 구사하지 못하며, 수학적 문제해결 및 추론과제에서 낮은 수행을 보이고 비슷한 특성의 학습장애아동들 보다도 더 낮은 과제 수행능력을 보이므로 수학학습 개념의 형성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실생활 적용을 중점으로 하는 기본교육과정의 수학과는 수, 연산, 도형, 측정, 표와 그래프의 5개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영역들에서 아동들은, 생활 속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현상에 대하여 다양한 조작 활동과 직접 경험을 통해 생활에 필요한 최소한의 수학적 기초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실생활의 문제 해결에 활용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데 목적이 있다.

참고문헌
사회복지 개발과 평가 황 성철 공동체
프로포절 작성의 실제 김 승의 공동체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우수프로포절 사례집 2011
사회복지 욕구조사와 프로그램 평가 강 병로 나눔의 집
사회문제론 박 정호 여 진주 신정
보건복지가족부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 프로그램(사회복지공동모금회 양식) 프로포절 입니다.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