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약 계층 정서행동장애아동의 사회적응력 향상을 위한 통합지원 서비스 프.hwp |
목차 1. 사업명 : 저소득 취약 계층 정서행동장애아동의 사회적응력 향상을 위한 통합지원 서비스 프로그램 2.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2) 지역 환경적 특성 3) 경험적 근거 4) 본 사업과 관련된 지역 복지자원 현황 3. 서비스 지역, 서비스 대상 및 실인원수 1) 서비스 지역 : 2) 서비스 대상 : 3) 서비스 대상 선정기준 및 방법(과정): 4) 실인원수 4. 사업 목적 및 목표 5. 사업내용 1) 세부사업내용 2) 목표에 대한 평가방법 3) 담당인력 구성 4) 사업 진행 일정 5) 홍보 계획 6) 지역자원 활용 계획 6. 예산계획 7. 향후운영계획 8, 참고자료 본문 1. 사업명 : 저소득 취약 계층 정서행동장애아동의 사회적응력 향상을 위한 통합지원 서비스 프로그램 2.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정서 행동적 어려움이 있는 아동은 관련 학문분야마다 개념 정의에 다소 차이를 보이고 있으나, 일반적으로 상황과 환경에 맞지 않는 행동이나 감정이 나타나고 가족 또래 및 교사 등과의 관계형성에 있어 어려움을 겪으며 그 영향으로 학업 및 기타 사회역할 수행에 심각한 문제를 보이는 것을 의미한다(노충래, 2008). 미국 정신보건서비스센터(CMHS)의 정의에 의하면 심각한 정서장애(Serious Emotional Disorder) 아동은 "18세까지의 아동 및 청소년들로 현재 또는 과거 12개월 내에 DSM 으로 진단가능한 정신적, 행동적 또는 정서적 장애들로 인해 가정이나 학교, 지역사회에서 역할 함에 있어 상당한 기능적 장해를 갖고 있는 대상이다"라고정의하고 있다 (Friedman, Kutash, & Duchnowski, 1996; 유서구, 2005). 우리나라는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시행령(2013.3.23)의 정의에 따라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참고문헌 사회복지 개발과 평가 황 성철 공동체 프로포절 작성의 실제 김 승의 공동체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우수프로포절 사례집 2011 사회복지 욕구조사와 프로그램 평가 강 병로 나눔의 집 사회문제론 박 정호 여 진주 신정 보건복지가족부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 프로그램(사회복지공동모금회 양식) 프로포절 입니다.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
2017년 11월 28일 화요일
취약 계층 정서행동장애아동의 사회적응력 향상을 위한 통합지원 서비스 프
취약 계층 정서행동장애아동의 사회적응력 향상을 위한 통합지원 서비스 프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