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아동을 위한 표현예술, 치료, 놀이교육을 통한 학습능력, 표현능력 개발 프로그램.hwp |
목차 1. 사업명 : 발달장애아동을 위한 표현예술, 치료, 놀이교육을 통한 학습능력, 표현능력 개발 프로그램 2.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2) 지역 환경적 특성 3) 경험적 근거 4) 본 사업과 관련된 지역 복지자원 현황 3. 서비스 지역, 서비스 대상 및 실인원수 1) 서비스 지역 : 2) 서비스 대상 : 3) 서비스 대상 선정기준 및 방법(과정): 4) 실인원수 4. 사업 목적 및 목표 5. 사업내용 1) 세부사업내용 2) 목표에 대한 평가방법 3) 담당인력 구성 4) 사업 진행 일정 5) 홍보 계획 6) 지역자원 활용 계획 6. 예산계획 7. 향후운영계획 8, 참고자료 본문 1. 사업명 : 발달장애아동을 위한 표현예술, 치료, 놀이교육을 통한 학습능력, 표현능력 개발 프로그램 2.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중증 정서장애아, 중증 정신지체아 또는 중복 장애아라고 불리는 아동들은 다른 아동들에 비해 현저하게 다른 행동을 나타낸다. 정서장애아를 포함한 전면적 행동측면에 심한 발달장애를 보이는 아동들의 특성은 첫째, 일상생활기능의 결여, 자폐증 아동과 같이 중증장애를 가진 아동을 정신지체아와 혼동하는 이유는 이들 모두가 기초적인 일상 생활기능을 가지고 있지 못하기 때문이다. 의사소통이 불가능하고 자기 자신을 돌보지 못하는 유아기의 무력성을 나타낸다. 둘째, 비정상적인 지각을 나타낸다. 이들은 청각장애나 시각장애를 가지고 있지 않는가 하는 의심을 가질 정도로 사물을 변별하지 못하고 언어적 지시나 대화에 반응하지 않는다. 그러나 특정 자극에 대해서는 정상아동보다 더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일상적인 자극으로부터는 아무런 의미도 얻지 못하는 것처럼 행동한다. 셋째, 인지적 결함을 가지고 있다. 아동들 중에는 놀랄만한 기억력이나 계산능력을 가진 아동도 있지만 그러한 기능이나 능력을 일상적인 활동에 적용할 수 없기 때문에 피상적인 것 이상으로 생각할 수 없다. 이들의 대화는 의미 없는 단어의 나열에 지나지 않고 상황에 맞지 않는 서술이거나 질문 일 때가 많다. 넷째, 타인과의 소외성으로 부모, 형제들을 포함한 타인들에게 사물대 하듯이 반응한다. 참고문헌 사회복지 개발과 평가 황 성철 공동체 프로포절 작성의 실제 김 승의 공동체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우수프로포절 사례집 2011 사회복지 욕구조사와 프로그램 평가 강 병로 나눔의 집 사회문제론 박 정호 여 진주 신정 보건복지가족부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 프로그램(사회복지공동모금회 형식) 프로포절 입니다.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키워드 능력, 사업, 지역, 장애, 서비스, 개발 |
2017년 11월 30일 목요일
발달장애아동을 위한 표현예술, 치료, 놀이교육을 통한 학습능력, 표현능력 개발 프로그램
발달장애아동을 위한 표현예술, 치료, 놀이교육을 통한 학습능력, 표현능력 개발 프로그램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