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1월 30일 목요일

도시와 농촌 간 교육 격차 해소를 위한 농어촌 아동 방과후수업 프로그램

도시와 농촌 간 교육 격차 해소를 위한 농어촌 아동 방과후수업 프로그램
도시와 농촌 간 교육 격차 해소를 위한 농어촌 아동 방과후수업 프로그램.hwp


목차
1. 사업명 : 도시와 농촌 간 교육 격차 해소를 위한 농어촌 아동 방과 후 수업 프로그램

2.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2) 지역 환경적 특성
3) 경험적 근거
4) 본 사업과 관련된 지역 복지자원 현황

3. 서비스 지역, 서비스 대상 및 실인원수
1) 서비스 지역 :
2) 서비스 대상 :
3) 서비스 대상 선정기준 및 방법(과정):
4) 실인원수

4. 사업 목적 및 목표

5. 사업내용
1) 세부사업내용
2) 목표에 대한 평가방법
3) 담당인력 구성
4) 사업 진행 일정
5) 홍보 계획
6) 지역자원 활용 계획

6. 예산계획

7. 향후운영계획

8, 참고자료


본문
1. 사업명 : 도시와 농촌 간 교육 격차 해소를 위한 농어촌 아동 방과 후 수업 프로그램


2.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한국 사회는 도시와 농촌의 교육비 격차 및 학력격차 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난다. 이러한 현상은 학력 간의 임금 및 소득 격차로 이어져 사회적 양극화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 또한 사교육의 지나친 과열로 사교육비 지출이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문제는 도시지역에서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이에 대한 해결 방안으로, 지역 간 불평등 해소를 위한 학교교육의 역할에 대한 사회적 요구는 점차 증대되고 있다.

그 결과 정부는 1996년도 이후 방과 후 교육 활동을 본격적으로 도입하여 사교육비를 경감하고 지역 간 교육 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정책을 실시하였다. 그러나 농촌의 소규모학교에 재학하는 학생들은 여전히 도시지역의 학생들보다 열악한 교육환경에 처해있으며 중소도시의 학생들이 농촌 지역의 학생들보다 높은 학업 성취수준을 얻고 있다(김영일, 2010).

도시와 농촌간의 교육 격차는 학업 성취 결과에서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다. 농촌 지역의 학생들은 경제적 상황이나 거리, 부족한 문화시설 등의 이유로 도시지역 학생들보다 다양한 교육 경험의 기회를 갖기가 어렵다. 풍부한 경험을 통해 새로운 사회 변화에 적응하는 능력, 다양한 사회 구성원들과 만나 협동하는 능력 등 여러 재능을 키워야 할 학생들이 차별적인 교육여건으로 인해 자신이 가진 소질을 발견하지 못하고 있다.


참고문헌
사회복지 개발과 평가 황 성철 공동체
프로포절 작성의 실제 김 승의 공동체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우수프로포절 사례집 2011
사회복지 욕구조사와 프로그램 평가 강 병로 나눔의 집
사회문제론 박 정호 여 진주 신정
보건복지가족부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 프로그램(사회복지공동모금회 형식) 프로포절 입니다.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키워드
교육, 지역, 격차, 농촌, 사업, 서비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