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1월 27일 월요일

아동의 운동발달 영아기 및 아동기 운동발달

아동의 운동발달 영아기 및 아동기 운동발달
[아동의 운동발달] 영아기 및 아동기 운동발달.hwp


목차
아동의 운동발달

I. 운동발달의 원리

II. 영아의 운동발달
1. 이행운동
2. 소근육운동

III. 아동초기와 중기의 운동발달
1. 대근육운동
2. 소근육운동
3. 오른손잡이의 확립

* 참고문헌

본문
아동의 운동발달

운동능력의 발달은 신체적 성장, 뼈와 근육의 성숙 그리고 신경계의 성숙결과로서 획득된다. 또한 운동발달은 연습이나 훈련의 기회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는다. 먼저 운동발달의 원리를 설명하는 역동적 체계이론을 설명하고 영아와 아동의 운동능력 발달을 구분하여 고찰하기로 한다.

I. 운동발달의 원리

일찍이 아놀드 게젤(Arnold Gesell, 1934)을 포함하는 생득론자들은 인간발달은 일차적으로 생물학적 과정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믿고 운동발달도 생득적인 유전계획에 따라 전개된다고 주장하였다. 게젤은 발달의 순서나 양상은 오로지 유전에 의해서만 결정되며 환경은 특정한 기술이 나타나는 시기에만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하면서 운동발달의 이정표를 기술하였다.
그러나 최근에 와서 운동발달은 유전이나 환경 어느 하나만의 결과가 아니라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텔렌(Esther Thelen, 1995, 2000, 2001)은 운동발달에 관한 새로운 조망으로 역동적 체계이론(dynamic systems theory)을 제안하였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운동, 운동발달, 발달, 원리, 게젤, 운동능력

댓글 없음:

댓글 쓰기